정치자금법 위반 여부 조사...피의자 신분 전환되나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불법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임각수 충북 괴산군수가 28일 검찰에 소환됐다.

청주지검은 이날 오전 9시 50분께 임 군수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정치자금법 위반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검찰에 출두한 임 군수는 혐의 사실을 인정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즉답을 피한 채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짧게 답한 뒤 조사실로 들어갔다.

임 군수는 지난해 지방선거를 몇개월 앞두고 지역 내 A 업체로부터 수천만원의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3월 이런 내용의 제보를 받고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검찰은 임 군수를 상대로 A 업체로부터 받은 후원금의 성격과 별도의 불법 정치자금이 오갔는지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특히 검찰이 A 업체 대표 등으로부터 임 군수에게 돈을 건넨 시간, 장소, 금액 등 구체적인 진술을 이미 확보한 것으로 전해져, 임 군수의 피의자 신분 전환이나 긴급체포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앞서 검찰은 임 군수의 혐의를 확인하기 위해 지난 27일 괴산군청에 수사관 10명을 보내 임 군수의 집무실과 부속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외부인사 출입기록이 담긴 컴퓨터 등을 확보했다.

지난날 15일에는 임 군수에게 돈을 건넨 의혹을 받는 A 업체의 서울 본사와 괴산 제조공장을 압수수색했다.

이어 A 업체 대표와 직원 등 3명을 횡령과 세금 포탈 혐의로 구속했다.

지난 26일에는 이번 불법 정치자금 의혹에 깊이 관여한 것으로 추정되는 전직 경찰 고위간부 B씨를 긴급체포했다.

 B씨는 퇴직 후 A 업체 고문을 지낸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