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찬호 충북지방중소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상담위원

성수대교, 삼풍백화점 사고가 시간이 지나면서 잊혀 가고 있는 즈음해서 일년 전 세월호 사고가 발생하여 지금까지도 처리방법 등에 대한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정부는 재난 예방 대응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관련 법규와 조직들을 개편 보완하였으며 규정들을 어기면 엄한 처벌을 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러면 이제 더이상 대형 안전사고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있는가? 이에 앞서 필요한 것은 제조과정에서의 완벽한 품질보증시스템 구축 및 운용이 필요하며 또한 국민들의 품질과 안전을 대하는 사회인식을 제고시켜야 할 것이다.

대형안전 사고의 발생원인은 천재지변을 제외하고는 근본적으로 제조과정의 품질문제에서 기인한다. 법규상 규격에서 정해진 사항들을 이행하지 않고 형식적으로 제조활동을 수행한 결과 품질상의 결함으로 인해 붕괴되고 무너지는 참사가 발생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품질관련 안전재난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첫째, 제조실행과정의 품질보증시스템 구축 및 운용에 따른 다음과 같은 단계별 품질보증 사항들을 필수적으로 이행해야 한다.

둘째, 국제적 품질보증시스템의 구축 및 운용이 필요하다. 우선 국제적 품질보증시스템 내용은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품질경영시스템, 경영책임, 자원관리, 제품실현, 측정, 분석 및 개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선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속적 개선사항에 있어 조직은 품질방침, 품질목표, 감사결과, 데이터 분석, 시정 및 예방조치, 경영검토 등의 활용을 통해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하며, 시정 및 예방조치사항에 있어 조직은 부적합의 재발방지를 목적으로 부적합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시정 및 예방조치를 실행해야 한다. 이 중 중요한 부분은 시정조치와 예방조치 활동을 더욱 더 강화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시정조치는 당면한 부적합의 영향에 대하여 적절해야 하며 부적합 검토(고객 불만 포함), 부적합의 원인 결정, 부적합 재발방지 보장을 위한 조치 필요성 평가, 필요한 조치 결정 및 실행, 취해진 조치의 결과 기록 유지, 취해진 시정조치의 검토 등을 단계별로 추진하고 실행 후 그 기록을 유지해야 한다.

예방조치는 부적합의 발생 방지를 위해 잠재적 부적합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예방조치를 결정해야 한다.

시정조치와 예방조치의 차이점은 시정조치가 현존하는 당면한 부적합에 대한 조치라 한다면 예방조치는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 영향에 대한 원인분석과 그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점이 크게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시정조치도 중요하지만 미래에 다가올 잠재적인 문제들에 대해 문제가 발생하기 사전에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적합한 대책을 수립하고 실행함으로써 예방을 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중요한 예방책은 없을 것이다.

국민 개인들은 추운 겨울 독감을 예방하기 위하여 독감 예방주사를 맞고 있다. 국민 스스로 겨울 감기로 인한 고통을 덜기 위해 자진해서 예방조치를 수행하고 있다. 기업 또한 품질과 안전에 대한 시정 및 예방조치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용해 고객으로부터의 품질안전 신뢰를 향상시키고 있다.

이와 같이 안전에 대한 문제도 제조과정에서의 품질보증활동과 예방차원의 시스템 구축 및 운용이 필요하지만 더욱 더 필요한 것은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스스로 안전문제를 검토하고 보완해야 안전문제에 대해 정상화에 한발 앞서 가는 계기가 될 것이란 희망을 가져 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