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신 국방장관은 7일 최근 북한 상선의 잇따른 영해 침범과 관련, 향후 이같은 사태가 재발할 경우 무력사용 등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국방위에 출석, `긴급현안보고’를 통해 “우

리군은 이번 사례를 교훈삼아 차후 북한 비무장 선박이 영해를 침범하는 사례가 재발할 경우교전규칙겴邦鰥묽篤?따라 무력사용 등 강력 대처할 계획이며 특히 북방한계선(NLL)의 경우 현행 교전규칙을 적용해 절대 확보하겠다”고 보고했다.

김 장관은 또 “비무장 선박에 대한 무력사용시 국가적 위상 실추 및 국제적 비난을 초래할 소지가 있어 무력사용을 최대한 자제했다”며 “해군함정과 해경정의 공세적 시위기동에 의해 지난 5일 새벽 우리 영해를 침범한 북한 대흥단호를 영해밖으로 강제 퇴거조치한 이후 북한 상선들은 공해상으로 운항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국가안보위(NSC) 상임위에서 무해통항권을 인정한다는 결정을 내린 사실은 없으며 차후 북한 선박이 사전통보 및 허가요청을 하도록 한 것은 상호주의에 따라 우리 선박이 북한에 대해 사전 허가를 요청, 통과한 적이 있어 그같은 차원에서 나온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앞서 김 장관은 “이번 사태의 경우 북한 비무장 선박에 의한 도발 대비계획이 미흡했으며 정선에 불응해 항해중인 대형선박을 정선시킬 방안을 강구하는 게 필요하다는 교훈을 얻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