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선 충북지방중소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최근 M&A는 신사업 분야에 진출이나 기존사업 확장 시 직접적인 설립보다 M&A를 통한 전략적인 의미와 장단점을 비교 후 회사를 인수하는 사례가 경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추세이다.

M&A의 기업경영전략으로는 외적 성장전략에 있어서 영속적 실체인 기업의 성장을 위한 전략은 기업 내부의 자원을 바탕으로 하는 내적성장전략과 기업 외부자원의 활용에 의한 외적성장전략으로 대별된다.

내적성장전략에 의한 신규 사업 진출은 직접설립에 의하게 되고, 외적성장전략에 의하면 합작투자나 M&A를 선택하게 된다.

직접설립시 장단점을 비교하면, 장점으론 모기업의 정책에 일치하면서 기업문화의 동질성 확보를 할 수 있고, 단점으론 영업기반 구축에 시간이 소요 되고, 유능한 인력, 기술 확보가 곤란하고, 기존 경쟁업체와의 마찰이 예상된다.

그러나 M&A를 통한 기업인수시 장점으론 사업 착수까지의 시간을 단축하며, 인력, 기술, 경험의 확보와 상품, 브랜드, 영업망 등을 확보 할 수 있고, 단점으론 막대한 인수자금과 이에 따른 추가 인수자금이 발생 할 수 있으며, 기업문화의 이질성과 가격 산정 및 절차의 복잡성이 있다.

기업구조조정 전략으로서의 M&A는 인수자 측면에서는 기업의 성장전략이라는 의미가 있지만, 매각자 측면에서는 M&A를 통해 한계기업의 퇴출전략 내지는 기업구조조정 수단으로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M&A의 경영 전략적 동기 면에서는 기업성장과 지속성 유지로 신규 사업 진출은 기회임과 동시에 위험이 있지만 시간, 자금, 인력, 기타 자원의 소비 면에서 신규 사업 진출을 더 쉽고 안전하게 실행 할 수 있고, 경영효율성 확보 차원에서 경제규모의 고정비 비중을 낮추고, 즉 예를 들어 점포 통 폐합 제조업일 경우는 공동생산 등으로 규모를 낮출 수 있고 M&A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인 기업 시너지 효과를  확보 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세계화 전략으론 CROSS-BORDER M&A를 통한 세계 경제의 블록화를 지향 할 수 있는 기회와 제품의 아이디어나 기술의 고갈을 대처하며, 제품의 LIFE CYCLE 단축 및 첨단기술 도입에 좋은 동기가 될 수 있다.

영업 전략적 동기로는 시장진입 시간단축과 국제화에 따른 경쟁치열에 대응되는 시장지배력을 강화 할 수 있고, 재무적 동기로는 사업의 다각화를 통한 위험분산을 막을 수 있고, 상장(등록)회사의 M&A로 자금 조달능력의 확대와 인수회사의 이월결손금에 의한 조세혜택 등으로 조세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M&A의 형태로는 기업 간 합병과 영업 양수도 또는 자산 양수도, 구주 취득 또는 신주 인수 등이 있다.

끝으로 M&A는 기본적으로 상품을 사고파는 것과 유사하다. 기업인수 역시 마찬가지다. M&A를 하려는 기업이 자신의 ‘입맛’에 맞는 회사를 고른 뒤 기업 가치를 살펴보는 실사를 해 대상기업의 자산과 영업 가치를 알기 위해 장부와 계약서 등을 살펴보는 세심한 주의와 법률적, 재무적 문제가 M&A이후 기업의 발목을 잡는지에 대한 검토 또한 필수요소임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