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이후 외곽위주 개발 집중화
도심지 공동화 현상 심화로 재개발 요구

 

사직 등 옛 구도심 개발조합 구성 활발

전문가들 “실효성 있는 사업 거의 없어”

 

옛 청원도 오송·오창 등 일부지역 편중

낙후지역 혐오시설 유치 등 개발 박차

 

市, 도농도시·4개 구역 중심 비전 제시

원도심 재생·4개 권역별 균형개발 추진

 

옛 청주∼청원 잇는 도로·공공시설 등

인프라 기반으로 균형발전 토대 마련돼야

통합청주시가 출범한지 130여일이 지났다. 농촌지역인 옛 청원군과 도시지역인 옛 청주시가 하나가 되 출범한 통합청주시는 전국 인구 50만 이상 도시 중 2번째로 규모가 크다. 시는 940.3㎢ 면적을 상당·흥덕·서원·청원 4개구 권역별로 ‘2030 청주시 도시기본계획안’을 수립하고 이를 구체화시킬 세부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통합시의 미래를 위한 개발 계획에 주민 요청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청주시는 매머드급 규모의 도·농복합도시란 특성을 살린 균형 발전이라는 까다로운 과제를 안고 있다.

▶통합청주시 개발사업 최대 과제는

옛 청주지역의 도심지에는 공동화 현상이 심화돼 재개발·재건축 논의가 이어지고 있고, 도시 재생에 대한 요구가 강하다.

옛 청원지역은 몇몇 도심지 인근 지역을 제외하고 개발에 소외돼 지역이 낙후되고 인구유출 등이 심각한 상황이다.

지금 청주는 도시개발에 신수도권 핵심도시로 성장시킬 비전과 도심 농촌지역의 균형개발, 도심공동화 현상 해소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1990년대 이후 청주지역 도시 개발은 토지 보상·개발이 용이한 옛 청주시 외곽 지역 위주로 집중됐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현재 청주의 광범위한 도심공동화 현상을 부추긴 원인으로 이를 지목하고 있다.

현재 청주는 율량지구, 대농지구, 산남지구 등 서북지역이 새로운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고, 개발중인 가마지구, 동남지구, 원남지구 등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상황에서 최근 충북개발공사가 사천지구(사천초∼새터초) 개발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청주 도심지역 공동화 현상

도심지역에서는 재개발·재건축 사업 추진을 위해 개발조합 구성이 활발하다.

청주지역에는 공동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옛 청주 구도심인 사직, 중앙, 모충, 수곡, 우암, 내덕, 석교 등 재개발 예정구역에서 30여개의 단체와 조합에서 지역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 전문가에 따르면 이 중에서 사업 실효성이 있는 건 2개 정도로 청주지역 재개발·재건축 사업성은 현저히 낮다.

지역에서는 재개발 조합에 본인 소유 땅이나 집을 내놓아도 집을 소유하기 위해서는 최소 1억5천만~2억원을 추가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가 중앙감정평가법인에 의뢰한 추정분담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직1구역 등 조사대상 6개 재개발 예정구역의 비례율(개발이익률)은 12~75%에 불과했다.

다른 지역 재개발 구역 비례율이 90~110%에 이르는 점을 감안하면 청주 지역 재개발사업은 사업성이 없다는 것이 연구용역 결과다.

관련 전문가들은 재개발·재건축의 무리한 추진 대신 도시 재생에 눈을 돌려야 할 때라고 지적하고 있다.

▶농촌지역 균형 개발요구 봇물

옛 청원지역의 개발 격차는 상당해 주민들의 개발요구가 거세다.

도심지와 인접한 오송·오창·옥산·남일·강내 등 일부 지역만 개발사업이 집중되고 있다.

이로 인해 수십년간 개발에서 소외된 낭성, 미원, 문의 등 옛 청원군의 낙후 지역에서 개발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지난해 실시한 2030 청주시 도시기본계획안 주민공모에서 낭성·미원이 1·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시가 내년부터 청주동물원을 이전을 추진하기로 하면서 이에 대한 유치전이 예상되고 있다.

옛 청주시와 청원군이 합의한 상생발전방안에 청주동물원 이전이 포함되면서 후보지로 옛 청원지역인 미원·낭성·내수·가덕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청주제2쓰레기매립장과 같은 주민 혐오시설 유치 등을 통해 개발을 꾀하려는 움직임과 공공시설 유치를 위한 물밑작업이 활발하다.

 

▶청주시 5개 권역별 개발 계획

청주시는 이러한 공동화 현상 해소, 균형 발전을 위해 상당·서원·흥덕·청원 등 4개구와 원도심 5개 권역별로 개발계획을 수립했다.

원도심은 창조적 도시재생 및 역사·문화 중심도시를 주제로 옛 연초제조창∼청주시청∼청주읍성 연계한 원도심 재생 계획과 도심 문화벨트 구축, 직지문화특구∼종합운동장∼충혼탑 부근에 통합 청주시 센트럴 파크 조성할 방침이다.

상당생활권은 여가 및 교육·문화 농촌체험 중심도시를 목표로 두루봉∼청남대∼문의문화재단지에 여가체험단지와 체험형 교육여가 위락단지를 조성하고 친환경 전원주택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다.

서원생활권은 세종시 연계 특화 중심도시를 목표로 한국 양서류 생태문화공원 조성하고 17번 국도변 대규모 가구물류단지, 금강변 역사문화 체험형 여가단지, 직업체험 교육특화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흥덕생활권은 첨단 BT 및 물류·유통 중심도시로서 청주TP 잔여지역과 북청주역을 연계한 신시가지를 조성하고, 청주 1·2차 산업단지를 재구조화할 예정이며, 오송역세권 복합 개발 및 가경터미널 복합 환승터미널을 개발하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청원생활권은 첨단 IT산업 및 항공산업중심도시를 목표로 청주공항 활성화 및 에어로폴리스 개발, 정밀기계부품단지를 조성하고, 북부터미널 주변지역 연계 개발, 미호천합수부 수변 여가지대·초정세종문화치유특구를 조성할 계획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청주시 권역별 개발 계획은 최소 10년 이상은 돼야 가시적인 성과가 제시될 장기적인 사업”이라며 “75개항 균형발전사항은 통합시 4개 권역별 개발방향 수립해 ‘2030 청주시 도시기본계획안’에 담겨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았다”고 말했다.

 

▶균형 개발 위한 필수 선행 사항

통합청주시의 균형 개발을 위해서는 하나였던 청주시 도심부를 나눠 오창·오송 같은 옛 청원지역에 부도심을 나눠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상대적으로 개발이 저하된 동남부지역은 발전거점지역이 약하기 때문에 지역의 경쟁력을 살릴 수 있는 특화된 균형개발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김영환 청주대 도시계획학과 교수는 “균형발전 위해서 청원지역 공간구조상 분산집중형으로 개편할 필요가 있다”며 “지금 시급한 것 생활권별 5개로 나눠 각 생활권별 중심지를 육성해야 한다. ‘2030 청주시 도시기본계획안’에 구역을 특화시킬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균형 개발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도농교류, 도로 개설 등 기반 인프라 확충이다.

특히 청주역∼옥산, 가덕∼남일, 청원∼청주를 잇는 도로 개통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런 기초작업이 완료되면 세종과 청주공항이 직선으로 연결돼 개발 잠재력이 커질 것으로 커질 것이며, 3차 우회도로까지 개통되면 인프라 구축이 마무리돼 균형 발전의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때 시에서 권역별로 공공기관 이전, 보건소·체육시설 설치하면 권역별 부도심이 형성될 것으로 내다봤다.

공공화현상이 심각한 도심지역에는 공공 재생사업 지원, 특히 가로환경 관련 부분 지원에 대해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최근 지역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공공화지역 재개발·재건축 사업에 대해서는 공공의 개입에 대해 자제해야 한다는 경고도 나왔다. 이어 김 교수는 “재개발·재건축 사업은 순수 민간의 영역이고 공공에서는 할 일도 없도 해서도 안된다”며 “공공에서 무리하게 개입할 경우 시장이 외곡 등 부작용만 따른다”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