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권의 발전은 한반도가 중국을 넘어 러시아, 유럽으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는 일이어서 국가 성장 동력에 중요한 엔진을 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안희정 충남지사가 초대형 프로젝트 국책사업인 철도, 도로 등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을 위해 내년 정부예산을 올해보다 무려 30% 가량 많은 6천126억원을 확보하게 된 배경이기 때문이다.

충남도가 정부 예산을 확보해 추진하게 될 사업은 △제2서해안 고속도로 △서해선 복선전철 △당진∼천안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천안∼남이) 확장 △장항선 철도 개량 2단계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등이다. 이들 사업이 완료된다면 충남 교통지도의 대 변혁을 예고할 뿐 아니라 그동안 사회간접자본 부족으로 낙후된 서해안지역이 새로운 국가발전 원동력으로 부상할 것은 물론이며 세계경제의 중심무대로 도약하는 디딤돌이 될 수 있다. 서해안에서 벌어지는 일련의 사업들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얘기다.

서해와 관련된 사업 중 지난 8년간 지지부진하게 끌고 있어 주민들에게 극심한 피로감과 피해를 주고 있는 사업이 가로림조력발전 건설 사업이다. 가로림만에 건설될 조력발전 사업은 태안군과 서산시가 지리적으로 연결돼 있어 양쪽 주민들의 찬반이 엇갈려 오랫동안 갈등을 빚어 왔다. 갈등의 진원지는 사업시작을 해놓고 8년간 지지부진하게 일을 처리하는 정부의 태도다.

발전소 건설은 국책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으로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에만 4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됐다. 더 이상 시간을 끄는 것은 해당지역 주민들의 갈등을 부채질하는 격이며 충남도가 추진하는 환황해권 시대 개막에 맞지 않는 분위기다. 강력한 추진도 아니고 반려도 아닌 어중간한 미온적인 태도는 오히려 주민들의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는 모양새다.

만약 아름다운 가로림만의 환경이 훼손될 수 있어 발전소 건설이 불가하다면 환경부는 이를 오래 끌 것이 아니라 하루빨리 주민들에게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가 주민 간 갈등을 확산시키고 정부에 대한 불신의 골을 깊게 만들고 있다. 

발전소 건설은 산업통상자원부가 미래 신재생에너지 확보 차원에서 추진해 왔다. 국가 백년대계(百年大計)를 위해 발전소 건설이 필요한지, 그렇다면 환경훼손은 어느 정도이며 그에 비례한 수익창출은 어느 정도인지 정확한 데이터를 밝혀 주민들을 이해시켜야한다. 현재 정부는 이도저도 아닌 어중간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주민들만 사분오열시키는 현재의 어정쩡한 태도를 바꿔 입장을 밝혀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