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는 조기 전력화를 위해 무기 완제품을 국외에서 도입하는 기존 획득 방식으로는 국방기술 및 방산기반이 취약해지고 기술종속이 심화된다고 보고 앞으로 기술축적 중심의 획득 방식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차영구 국방부정책기획국장은 30일 국방부회의실에서 김동신 국방장관 주재하에 합참의장, 각군 참모총장, 군단장급 이상 지휘관 및 직할기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전반기 전군 주요지휘관 회의'에서 이같이 보고했다.

이를 위해 국방부는 무기의 국외도입을 지양하고 국내개발 우선 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연구개발비를 국방비 대비 10% 이상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우수 연구인력 확보 및 처우 개선책을 강구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또 국방예산 가운데 실질적인 전력증강에 쓰이는 전력투자비를 국방비대비 35% 이상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전력투자비는 지난해 공식발표된 2001~2005년 국방중기계획(39.5%)에서 제안된 액수보다 모두 3조3천860억원(연간 6천700억원 가량)씩 줄어들어 일부 전력투자 사업이 탈락되는 등 앞으로 전력증강에 차질이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방부는 또 한반도에서의 전쟁억제와 평화유지, 미래 동북아 안보질서 유지를 위해 한미동맹 관계의 안정적 관리 및 미래지향적 발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현 한미동맹 관계를 최고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한미정책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남북관계 변화를 주도적으로 관리하고 대비책을 마련하는 한편, 군사분야에서 실질적인 신뢰구축 및 긴장완화 조치를 추진, 한반도의 냉전구조를 해체하고 평화체제가 구축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와 관련, 국방부는 남북교류협력의 진전을 뒷받침하기 위해 개성공단 조성과임진강 수해방지를 위한 남북공동조사사업, 남북어업협력사업 등과 관련, 군사 부문에서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