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부영 부총재가 여당과 야당의 대립을 중단하고 대타협을 이뤄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 부총재는 30일 청주대 초청특강에서 “새로운 정국운영의 틀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요소는 김대중 대통령의 결단과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의 협조”라며 “두 지도자는 더 이상 좌고우면하지 말고 영수회담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총재는 또 “김 대통령을 당 총재직을 버리고 정권재창출의 유혹에서 벗어나 남북관계와 민생에 전념해야 한다”며 특히 “한나라당도 현 상황을 즐길 것이 아니라 현정권의 연착륙을 위해 협조할 때 정권쟁취와 안정적 집권이 가능할 것”이라고 고언했다.

이와 함께 “한나라당은 현정권의 실패를 통해 반사이익을 챙겨왔으나 이제 그 효과가 한계에 이르고 있다”며 “현정권의 개혁이 실패했다고 해소 국민이 개혁 자체를 원하지 않는 것처럼 왜곡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DJ와 YS 양대정권의 실패로 민주화운동세력 전체를 분열과 무능, 부패집단으로 규정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차기정권이 수구화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전제한 뒤 “한나라당은 민주화운동과 개혁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하는 것이 앞으로의 진로설정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총재는 이어 “김 대통령은 ‘누더기 권력연합’의 틀을 깨고 새로운 국정운영의 틀을 형성할 때 비로소 출구가 보일 것”이라며 “한나라당도 독선적 1인 지배가 자리잡아가는 것이 아닌지 겸허하게 되돌아보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 부총재는 이날 청주대의 초청으로 ‘남북문제와 한국정치의 장래’라는 주제의 강연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