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1일 개통되는 천안의 경부고속철도 역사에는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을 위한 철도의 기반시설과 교환시설이 철저하게 보안을 유지하며 비밀리에 만들어져 왔다.

그리고는 호남고속철도중부권분기역을 위한 용역조사를 천안에서 분기하도록 연구기관에 압력을 행사한 것이다.

건교부의 이런 장난은 용역조사의 최종보고 자료를 천안이 가장 유리하다고 통계조작까지 하게 만들고 말았다.

속된말로 ‘미치고 펄쩍 뛰어야 할’ 일이다. 충북도민은 지난 99년12월~00년 1월까지 수십 차례 건교부와 총리실을 방문하고 충북의 정치인들이 집단탈당하고 삭발과 혈서까지 써가며 울분을 폭발하였다.

문제의 발단은 2000~2020년의 장기 국토개발사업에 경부고속철도노선에서 분기하는 호남고속철도노선을 천안으로 표기하는 사태가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이유는 천안아산지역의 신도시개발과 충남 공주권의 꿈같은 개발계획이 빚어낸 지나친 욕심에서 발생한 사건이었다.

충청권의 정치세력 속에서 충북정치인들에게는 전혀 상의 한번 없이 이루어진 충청권개발의 국토개발계획이 만들어진 것이다.
충청권에서의 분기점이라면 당연하게 국민편의를 생각하는 타 교통시설과의 연계성을 고려했어야 하였기 때문이다.

청주국제공항, 경부, 상주, 중부고속도로, 충북선은 강원도와 연결되는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이다.

충북도민의 빗발치는 항의로 결국에는 건교부장관의 공정한 용역조사를 거쳐 실시하겠다는 공식발언이 나왔으며 충북도민들은 그런 줄로 믿고 있었다.

그러나 국무총리 앞에서 건교부장관의 약속을 굳게 믿었던 용역조사는 충북도민의 입막음을 위한 형식적인 요식행위에 불과한 것이었으며, 60억이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한 용역조사는 건교부의 의도대로 따라야만 하는 연구원들의 비용으로 탕진되었으며 국무총리와 건교부장관의 약속은 국민을 기만하는 말장난으로 끝나버린 결과로 나타났다.

지난 7월4일 건교부에 최종보고 된 용역조사서에는 충북도민이 요구한 공정성은 간 데 없고 오로지 처음의 계획을 밀고 나가려는 의도에서 특정지역을 유리하도록 통계 조작한 보고 자료만이 작성되었다.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의 노선을 표기하는 과정에서 충북도민의 항의로 취소되었으며 최고결정권자의 약속까지 받아냈던 일을 그동안 충북도민을 속여 가며 계속 추진 되어 왔다면 이것은 충북도민을 우롱하고 자기들 멋대로 가지고 놀아도 되는 정도로 생각해왔다는 말이 된다.

천안경부역사의 호남분기와 관련된 시설들은 과연 누구의 작품인지 확실하게 밝혀내어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할 것이다.

호남고속철도사업은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현재용역조사 중에 있으며 사업 책정은 용역조사가 끝나고 국회를 거쳐 사업계획승인과 예산승인을 받아야만 시행이 가능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동안 들러리 노릇만 해온 충북의 관계자들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충북의 권리와 제몫 찾기에 전력해 주길 바라며 도민을 대표하는 자리는 개인의 사심을 버려야한다는 것과 충북의 150만도민의 명예가 어깨위에 실려 있음을 확실하게 깨닫기를 바란다.
(ccmoim@hanmail.net)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