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각계각층 명사 36인이 전하는
도전·성공·웃음·행복·희망 이야기
‘긍정이 멘토다’ 세대별 긍정론 전달
송영권씨의 ‘평생 현역’ 메시지 눈길

“진정한 멘토는 밖이 아닌 내 마음속에 있다.”

우리는 끊임없이 행복을 추구한다. 아마도 많은 이들이 자신의 삶이 불행하다고 느끼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일생을 살아가며 수없이 많은 시련과 고난이 닥쳐오고 이를 이겨내기가 쉬운 일만은 아니다. 행복한 삶은 요원해 보이고 갈 길은 멀기만 하다. 그런 순간마다 진정한 조언을 구할 만한 든든한 멘토의 존재가 간절해진다.

하지만 선생다운 선생을 구하는 게 쉬운 일인가. TV와 책 속에서 ‘자칭 멘토’가 넘쳐나는 세상이지만 그때뿐, 이 험난한 세상으로 돌진하는 데 필요한 용기를 안겨줄 멘토는 찾아볼 수 없다. 그렇다고 지쳐 쓰러져 패배자처럼 살아갈 수는 없지 않은가. 충분히 혼자의 힘으로 모든 역경을 이겨내고 성공과 행복을 동시에 거머쥔 이들의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명사 36인이 ‘긍정의 힘’을 들려주는 책 ‘긍정이 멘토다’가 해법을 제시한다.

각계각층의 내로라하는 대표 인물들은 ‘도전, 성공, 웃음, 행복, 희망’을 주제로 자신만의 ‘긍정론’을 펼친다.

거창한 지론이나 미사여구를 동반하지는 않지만 이들의 이야기가 가슴이 직접 와 닿는 까닭은 현재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도 닥친 힘겨운 현실을 굳건히 이겨낸 그 과정과 나름대로 구축한 ‘극복의 노하우’를 솔직하게 풀어냈기 때문이다.

또한 글마다 담긴 비전과 혜안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이라면 누구나 느끼는 고민에 대한 다양한 해답을 제시한다.

‘도전’에는 김근화 여성자원금고 이사장, 김노진 국민동행 전남공동대표, 백호민 백호민마술학교 교장, 소재현 이테크 건설 상무, 안상수 제3, 4대 인천광역시장, 원유철 국회의원, 이완섭 충남 서산시장, 임각수 충북 괴산군수가, ‘성공’에는 김용범 희망건강관리교육원장, 김은미 미 서비스아카데미원장, 남문기 해외한민족대표자협의회의장, 박민근 세종대학교 세종CEO인재경영과정 주임교수, 박현선 소리드림 대표, 승원홍 호주시드니 한인회장, 양형남 에듀윌 대표이사가 참여했다.

또 ‘웃음’에는 김영식 남부대학교 무도경호학과 교수, 김진배 연세대 등 최고경영자과정 초빙교수, 박제동 RUN-소통레크연구소장, 이대영 한국유머센터 정교수, 이미숙 美-커뮤니케이션 대표, 조상영 웃음연구소 대표, 최재철 완도군 웃음홍보대사가, ‘행복’에는 권인아 한양대 사회교육원 엔터테인먼트 경영학과 외래교수, 김윤관 인재교육 대표이사, 김정진 한국철도공사, 유정민 행복연구소 대표, 이보규 21세기 사회발전연구소장, 이형대 강남 성찬 성명학연구원장, 권선복 행복에너지 대표이사가, ‘희망’에는 김상경 아시아나항공 인재개발팀 차장, 남지연 싱글벙글 글로벌 웃음연구소장, 송영권 B&K휴먼노사연구원장, 이영희 제니엘 그룹 CS강사, 정명옥 독자부자 교육원장, 정영옥 독도강치복원국민운동본부총재, 최갑도 기아자동차 생산교육팀 최우수 강사 등이 긍정의 메시지를 전한다.

36인의 명사중 충북에서 B&K휴먼노사연구원을 통해 100세 준비 코칭과 치유의 시낭송 재능기부를 펼치고 있는 송영권씨는 ‘스마트 어게인을 위한 중년의 준비’를 주제로 행복한 노후를 위한 멘토를 자처했다.

송 원장은 고용노동부에서 국가공무원으로 일하다가 정년 10년을 남겨놓고 나와 공인노무사 개업을 하고 인생2모작을 성공적으로 진행중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멈출 수 없는 그는 지난해 이순의 나이를 맞아 봉사하는 마음으로 강연과 저술을 통해 4050중년세대의 100세 준비 코칭과 치유의 시낭송을 통해 고단하고 아파하는 사람들을 위로하는 새로운 두가지일을 추가해 인생 3모작을 시작했다.

결혼후부터 정년퇴직할때까지는 가족부양 등의 책임에 얽매인 종속된 삶이라면 정년퇴직후 노년의 삶은 의지와 준비에 따라 오롯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원하는 모습으로 살 수 있는 기간이다.

끊임없는 선택과 도전으로 자신만의 노후를 보내고 있는 송 원장은 “나는 노후에 무슨 일을 하며 어떤 모습으로 살 것인가를 미리 생각해서 밑그림을 그려본 다음, 그에 대한 전문지식 등을 갖추어야 한다”며 “노후 준비를 위한 최고의 준비는 ‘평생 현역’이라는 것을 마음 속에 새겨두길 바란다”고 메시지를 전했다.

위대한 선인은 이미 이상적인 인간의 조건으로서 ‘긍정’을 내세웠다. 불행한 환경을 유연하게 받아들이고 이를 행복한 삶으로 나아가는 계기로 여기는 동물은 인간밖에 없다. 그러한 까닭에 ‘긍정’은 인류 역사에 있어 가장 위대한 ‘멘토’였다. 돈이 드는 것도 아니고 힘들게 헤매지 않아도 불행을 행복으로 뒤바꾸는 긍정의 위대한 힘이다.

도전도, 성공도, 웃음도, 행복도, 희망도, 삶을 아름답고 풍족하게 만드는 그 무엇이라도 ‘긍정’ 없이는 절대 우리에게 다가오지 않는다.

아무리 버거운 삶이더라도 긍정으로 스스로의 마음을 가꾸고 단련해야만 준비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지는 36인이 전하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기만 하면 된다.

행복에너지. 379쪽. 1만5천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