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도의 기점역으로 오송과 울산이 추가돼 모두 7개 지역으로 최종 확정지었다.

각 지역의 첨예한 유치경쟁 속에 결정이 되어 원래의 취지인 고속전철의 의미가 조금은 퇴색됐지만 지역의 입장에서는 지역발전을 위한 좋은 기회로 생각된다.

특히 행정수도이전과 맞물려 이번 결정은 다른 후보지역보다 한발 앞서나가는 계기로 여겨진다.

따라서 정치적으로 미진한 행정수도의 추진을 충청북도에서는 이번 결정을 바탕으로 새로운 국면으로 유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시작해야하는 것이 오송 신도시에 대한 계획수립과 추진에 있다.

물론 행정수도로 결정되면 국가적인 차원에서 계획되고 건설이 되겠지만, 우선 오송역을 중심으로 하는 역세권과 기존의 오송생명과학단지를 중심으로 하여 바이오특화시범도시의 추진이 필요하다.

계획이라는 것은 오랜 시간과 다양한 의견수렴절차를 갖고 이뤄지기 때문에 먼저 지역에서 오송에 대한 적극적인 개발계획을 통한 비전의 제시는 후일 새롭게 계획이 추진되더라도 기본적인 틀의 역할을 할 수가 있으며, 그렇지 않을 경우는 자체적인 계획에 따라 차질 없이 추진한다면 현재의 열기와 관심을 바탕으로 새로운 형태의 모범적인 신도시의 창출이 가능하게 된다.

이를 위해 큰 그림부터 차근차근 준비해야 하는데, 우선 관할 지자체인 청원군은 군장기발전계획 혹은 도시계획을 통해 군 전체의 발전전략을 우선적으로 수립하고 이 틀 속에서 오송의 역할과 기능이 부여돼야 한다.

물론 여기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업을 고려해 장기적이고 실천가능한 계획수립을 해야 한다.

이와 맞물려 충청북도는 청원과 청주와의 연담화를 비롯한 권역간의 개발계획과 방향을 수립해 공존의 관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창출구도를 설정하면서 본격적인 오송 신도시의 기본계획을 수립해야한다.

그리고 이 중에서 오송 역세권이 차지하는 중요성과 상징성 때문에 더욱 구체적이고 독립된 역세권개발계획을 함께 추진해야 한다.

다른 도시나 지역과는 달리 오송의 경우는 대규모의 국책사업이 동시에 일어나고 있고 주변지역 뿐만 아니라 국토전반에 걸친 파급효과를 고려할 때, 단순하게 단일 계획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상위기본계획에서부터 하위실천계획까지, 그리고 상위행정기관에서부터 하위집행기관까지 동시에 참여하면서 함께 진행돼야 하는 아주 복잡하고 거대한 계획수순과 추진절차를 가져야 한다.

이런 복합적이고 위계적인 계획과 함께 성공적인 시범도시의 추진을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계획주체와 건설의 일관성에 있다.

전문성을 가진 조직을 구성해 이들에게 거시적인 계획에서 미시적인 설계까지 진행할 수 있는 권한과 제도적 뒷받침을 해야 한다.

개발이익에만 관심이 있는 개발주체나 개발방식의 선정보다는 국가나 지자체가 연합해 3섹터형식의 새로운 개발주체를 구성해 공영개발의 방식으로 진행함으로써 여러 가지 차별성을 가지는 도시기능이나 공간 그리고 시설의 출현이 가능하게 되고, 이는 곧 진정한 공공안녕을 위한 새로운 개념의 도시가 탄생하게 된다.
(jhwang@chungbuk.ac.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