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3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실행업체 선정과 관련, 공모에 참여했던 청주 지역 업체 대표들이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갖고 선정결과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그러나 논란의 본질보다 전임 시장 시절 특혜의혹을 받았던 업체들의 반발로 치부해 문제제기 자체를 희석시키려는 시도와 사전에 아예 이들 업체를 배제시키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등 잡음은 끊임없다.
이번 공예비엔날레 조직위의 실행 업체 선정 논란 문제는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의 문제와도 연관된다. 전임 시장 때부터 재단의 역할은 여러모로 한계를 드러냈는데 이번 논란도 크게 보면 그 중 하나라 생각한다.?
2003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분야별 실행 업체 선정 공모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심사위원의 전문성과 선정 기준의 문제. 2003 청주공예비엔날레 실행 업체 선정 공모의 심사위원 선정은 여러모로 납득하기 어렵다. 공모 분야와 심사위원들의 전문성 일치 여부의 문제와 동일한 심사위원들이 전시 시설분야와 행사 분야를 모두 심사할 정도로 전문가인가는 분명 논란의 소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심사위원의 평가에 따라 업체 선정이 직결되기에 더욱 민감한 부문임에도 해당 분야의 비전문가들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한 것은 충분히 의혹을 사고도 남음이 있다.
일견 1, 2차 심사위원을 달리 선정한 것은 심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려는 의도일 수 있으나 이는 매우 아마추어적인 생각이다. 1차 심사위원들의 판단이 2차 심사위원들에게 정확하게 전달되지 못해 오히려 심사의 공정성이 훼손될 소지가 있기에 대부분 같은 심사위원이 1, 2차 심사를 하고 있으며, 관련 법 시행령에도 명시돼 있다.?
△공예비엔날레 조직위의 기획과 행정의 미숙이 혼란의 단초다. 2003 청주공예비엔날레 실행업체 선정 설명회에서 기획은 조직위에서 주도적으로 할 것이며 참여업체의 실행(시공)능력만 평가하겠으며 기획은 심사 배점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누차 강조하던 조직위 관계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기획도 가능하다)도 내달라, 현재 산업관은 더 나은 아이디어를 위해 고민 중이라는 등 일관성을 상실해 참여 업체들을 혼란케 한 단초를 제공했다. 조직위는 기본 추진 방안을 토대로 좀더 세부적인 각 관마다의 성격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하지만 이러한 자료 제시는 어디에도 없다.?
행사분야의 개막식 하나만 예를 들어도 개막식의 규모, 성격, 내용을 조직위에서 제시하고 그에 합당한 실행안을 업체에게 제출 받았어야 했다.
행사분야 7개에 책정된 예산 2억원 이내도 각 부문마다 그 산정 기준과 의도를 명확히 밝히지 않아 업체마다 자의적 해석을 유발할 수 있다. 오히려 조직위가 명확한 기획안을 만들어 이를 토대로 업체들로부터 실행 계획이나 가격입찰을 하였다면 논란을 방지할 수 있었을 것이다.
△조직위의 관료화는 탈피해야 한다. 2003공예비엔날레를 불과 수개월 정도 남긴 시점에서 야기된 의혹을 불식시키는 노력은 누구보다도 심사를 진행했던 공예비엔날레 조직위와 문화산업진흥재단, 청주시의 몫이다. 정정당당하고 거리낄 게 없다면 조직위는 오히려 적극적인 대응 차원에서라도 관련자료를 공개해 의혹을 불식시켜야 함에도 관련자료의 공개여부를 고심중이라며 시일을 끄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러기에 일부에서는 관련자료 조작을 위한 시간벌기라는 또 다른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심사전이라면 모를까 심사 후에도 이를 밝히지 않는 것은 열린 행정과 책임 행정과 거리가 멀며 심사위원 선정기준 조차 조직위 관계자들이 모르쇠로 일관한다면 문제다.
△조직위와 지역 문화산업의 업체는 공생관계다. 조직위가 외지 업체의 경우 지역 업체와의 컨소시엄을 해야만 참여할 수 있다고 제한 규정을 둬 지역 특정업체 두 곳의 독점적 우위를 불식시키려 했다면 참여 기준안을 대폭 낮춰서 지역 업체들간의 콘소시엄을 유도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조직위와 문화산업진흥재단은 지역의 문화인프라 구축을 위해 지역의 업체들과 상생하며 선의의 경쟁을 촉발시켜 문화산업을 발전시켜야 할 책무가 있다.
청주·청원지역의 문화산업 관련 업체들은 지역의 소중한 문화인프라 자원이다. 이들이 공정하게 경쟁토록 여건을 조성해주는 것은 관과 집행부서의 몫이다.
청주시는 무엇 때문에 공예비엔날레를 개최하는지,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은 설립 목적에 부합하고 있는지, 인적 구성원의 전문성 등도 재평가하여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지역 발전을 위해 근본적으로 정책화하고 시스템화하여 단체장이 바뀌어도 일관된 문화정책을 펼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어설픈 대응은 어설픈 결과를 낳는다. 이는 사필규정이다.?
따라서 공예비엔날레 업체 선정 의혹에 대한 잡음이 소멸될지 확산될지는 조직위의 관련자료 공개와 의혹해소 노력 여하에 달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