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의 제188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기획행정위원회의 유주열(柳周烈)의원은 “도지사임기가 1년여 남겨진 현시점에서 그동안의 도정을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고 전제, 충북도가 추진중인 국책사업 및 자체사업에 대한 질의를 벌였었다.

유의원은 호남고속철도 분기점역 오송유치와 관련한 질의에서 “최근 건교부가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용역계약을 교통개발연구원과 체결하려는 처사는 정부불신을 자초하고 충북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통박했다.

유의원은 이어 “정치꾼들의 행태는 물론이고 더 나아가 공동정부의 한축이라는 자민련의 전·현직 국무총리, 건교부장관들이 구두약속과 정부의 공식문서로 약속한 사항을 헌신짝 버리듯 번복하는 등 신뢰할 수 없는 위정자들 때문에 이 나라가 불신의 세상이 되고 있다”고 개탄했다.

답변에 나선 이원종(李元鐘)지사는 “최근 건교부가 ‘신뢰할 수 있는 제3의 기관’에 용역을 의뢰하겠다는 지난해 정부의 명백한 약속을 이행하지 않음으로써 150만 충북도민들을 분노케한 것은 참으로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피력했다.

이지사는 “금년 2월 건교부가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용역을 재추진하면서 지난 4월23일 교통개발연구원을 우선 협상대상기관으로 선정함에 따라 도내 각계와 대전·강원도의 강력한 반대운동에 힘입어 건교부장관을 직접 만나 그 부당성을 지적하고 문제해결에 노력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지사는 이어 “이한동 총리가 주재하고 건교부장관 및 관계관, 충북대표인사 등이 참석하는 회의에서 결론을 내릴 것을 요청해 놓고 있는 상태”라고 밝히고 “오송분기역 유치를 위해 도민의 의지와 역량을 모아 혼신의 노력을 다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미 알려진 구문이면서도 현재와 미래와 직결되고 있는 도의회의 도정질의·답변의 일부를 여기서 새삼스럽게 적고 있는 이유는 충북의 ‘처절한 자구노력’의 한계와 “내 갈길을 가겠다”는 건교부의‘마이웨이’를 다시한번 확인, ‘충북의지’의 관철을 도민총력으로 이뤄나가자는데 있다.

구구하게 더 설명할 필요조차 없이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용역기관 선정에서의 교통개발연구원 배제와 오송분기역 설치를 위한 충북도민들의 투쟁은 대전·강원도민들의 지지를 받으며 줄기차게 전개되어 오고 있다.

오송유치추진위원회를 선발대로 하고 도내 민선의원과 경제사회단체, 그리고 충북도가 일심동체가 되어 ‘교통개발연구원배제’, ‘오송분기역설치’ 등을 필사적으로 주장해오고 있다.

충북은 도민들의 여망이 중앙정부에 의해 배척되면 총궐기는 물론 내년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에서 ‘본때’를 보이겠다고 심정적 배수의 진까지 구축하고 있다 하겠다.

그럼에도 이에대한 건교부의 ‘내면자세’는 처음과 크게 달라진 것이 없는 것처럼 느껴진다.

건교부는 충북의 강력한 항의를 잠재우기 위해 교통개발연구원과의 용역계약체결을 늦추면서 호남고속철도 노선과 분기역 문제에 대해서는 교통개발연구원이 아닌 별도의 기관에 용역을 추진하여 외국 용역기관의 검증을 받게 하겠다고 말하고 있지만 결국에는 충남측의 주장에 동조, ‘천안분기역’을 현실화 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고 관가의 전망도 그런 쪽으로 가닥이 잡혀가고 있다는 것이다.

다시말하면 건교부는 충북측의 반대가 아무리 강해도 호남고속철도 분기점을 천안으로 정해 노선과 분기역을 건설할 것이라는 얘기다.

그래서 그런지 건교부는 요즘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용역기관 선정에서 당초 천안분기점안을 제시했던 교통개발연구원은 배제할 수 없으며 충북측이 약속을 주장하는 ‘제3의 용역기관’선정문제는 국무총리 공관조찬간담회 결과 및 조치계획안(2000년 1월
10일 작성)에서 아예 누락시켜버린 것이다.

그리고 조만간 열 것이라던 호남고속철도 기본설계 용역기관선정과 관련한 총리주재회의 개최문제에 있어서도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어 실현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다.

설사 총리주재회의가 열린다해도 호남고속철도 노선과 분기점문제만을 교통개발연구원이 아닌 다른 기관에 용역주어 추진하겠다는 건교부의 방침을 재확인하는 수준에 그치고 말 것이라는 전망이다. 건교부가 호남고속철도 분기점과 노선문제는 교통개발연구원이 아닌 기관에 용역을 주도록하겠다고 말하고 있지만 호남고속철도건설에서 가장 핵심부분인 노선과 분기점설계를 직접할 수 없는 교통개발연구원과의 기본설계용역계약이 과연 실효성이 있겠느냐를 묻지 않을 수 없다 하겠다.

‘천안분기점역’을 선호하는 듯한 건교부의 ‘속내’가 근본적으로 바뀌지 않는 한 건교부와 교통개발연구원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는 다른기관의 용역결과 역시‘건교부의 영합작품’이 될 것이라는 점을 직시하여 충북은 ‘실패없는 대응대세’를 갖춰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