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방웅 전 충북대 총장, 제70회 중원포럼서 ‘시설물에 대한 마음’ 발표

“자연은 천연상태로 있을 때 안전하고 그 아름다움(성질·특성)을 가집니다. 그러나 그 자연에 사람이 살고 있어 필요한 시설을 하게 됨으로써 훼손이 뒤따릅니다.”

지난 24일 충북 청주 한국선사문화연구원에서 열린 중원포럼 제70회 월례발표회에서 신방웅 전 충북대 총장(사진)은 ‘시설물(건설)에 대한 마음’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산업이 발달하고 삶이 향상됨에 따라 환경훼손·대기오염 등으로 인한 지구온난화현상으로 약 100년 간 세계평균 0.74도 상승(국내 1.5도 상승)했고 2100년까지 4.2도가 더 상승할 것으로 예측 된다”고 밝혔다.

신 전 총장은 “강수량은 100년 간 국내 6대 도시는 19% 증가가 예상되고 해수면은 43년(1964년에서 2006년까지)간 한반도의 경우 약 8cm 상승했다. 따라서 기상이변으로 재난·재해가 우리들의 생활에 엄청난 위험요소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이용하는 시설물 대부분이 안전한지 알 수 없다. 따라서 모든 시설물의 안전 상태는 누구나 알 수 있어야 하고 국가 시설물에 대한 안전기록과 관리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며 “시설물의 안전은 평소에 공개돼야 시설물의 유지관리가 철저하게 이뤄지고 안전사고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성수대교 붕괴(1994년)와 삼풍백화점 사고(1995년)에서 보듯이 건물의 안전 상태를 감추고 보수·보강·유지관리를 뒤로 미룬다면 재앙은 더 커진다”고 덧붙였다.

신 전 총장은 특히 “직장·병원·학교·건물 등이 내진설계가 됐는지 알 수가 없는 데다 교량·터널·댐·건물 등 중요시설물 관리에는 소홀히 하고 있다”며 “지진 등 재난예방을 위해서는 시설물 안전정보구축과 공개는 필수”라고 말했다.

그는 “전국 시설물의 생성·유지·소멸 등 정보를 통합·구축할 경우 시설물의 생애주기(Life cycle)를 산출 할 수 있다. 이 자료는 시설물 안전에 필요한 관계기관의 시설물 안전정책결정에 따라 홍수·화재·지진 등 재해가 발생했을 때 신속한 피해수습과 안전한 복구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또 국가중요구조물은 시설물 정보관리시스템(FMS)과 국가재난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지만 약 700만개 주택 등 시설물의 안전정보를 표준화해 시설물에 대한 통합안전정보망구축의 필요성도 제시했다. 신 전 총장은 “정부의 전문가적 기구를 통해 문제점을 예측하고 사전적 안전관리가 필요하다. 정책개발 및 사회안전망 구성과 함께 대국민 소통을 위한 소셜네트워크 구축도 필수적”이라며 “부처 간 정책조정 및 신속한 의사결정, 시스템구축과 소셜네트워크구축 및 산·학·연·관의 국가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사회안전위원회 설치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 전 총장은 “각종 시설물은 강우·바람·기온차·진동 등의 외력으로 구조상 변형이 이뤄지는 만큼 재난에 강한 시설물이 건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시설물의 안전은 곧 모든 사람의 안전이다. 따라서 시설물의 유지관리를 철저히 수행, 재해·재난을 예방하고 시설물의 효율성도 높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한다”며 “이런 시설물에 대해 우리가 정말 고마움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발표를 마무리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