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순 개최예정이던 충북도지사배 영동국제빙벽대회가 결국 무산돼 산악인들로부터 아쉬움을 사고 있다. 대회 개최를 놓고 영동군과 충북산악연맹이 미묘한 신경전을 벌인 끝에 나온 결과물이다.

지난 2008년부터 이어온 영동빙벽대회는 명실공히 충청권 일원에서는 최고의 겨울산악스포츠 행사로 명성을 얻어 가는 중이다. 빙벽규모가 크고 코스가 다양한데다 지리적 접근성 또한 좋아 전국의 산악등반 동호인들로부터 매년 큰 관심을 끌었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국제대회로 승격돼 대회를 주관한 충북산악연맹은 영동군으로부터 보조금 2억5천만원(도비 1억원 포함)을 받아 성황리에 행사를 치렀다.

그러나 이 행사 뒤 연맹의 간부들이 보조금을 횡령해 사무실 임대료와 인건비 등에 사용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되면서 공조체제는 삐걱거리기 시작했다.

영동군은 올해 연맹에 보조금 신청을 안내하면서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이에 연맹 측은 불쾌함을 보이면서 대회 보이콧으로 응수했다.

현재의 빙벽대회 규정상 대한산악연맹에서 파견하는 심판과 루트세터가 없으면 공식 대회로 인정받지 못한다. 따라서 연맹의 협조 없이는 행사 자체가 불가능하다. 이 상태라면 내년 대회도 기약할 수 없다.

양측은 누굴 위해 대회를 여는지부터 되새겨야 한다. 빙벽 등반 동호인들의 염원은 아랑곳없이 서로의 자존심이나 내세우며 대회 자체를 무산시켜 놓고도 ‘네 탓’만 하는 이들이 과연 공익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인지 의심스럽다.

투명한 예산집행은 당연하다. 군은 철저한 관리로 예산이 허투루 쓰이는 것을 차단하고 연맹은 자치단체의 요구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마음 자세부터 갖춰야 한다. 진정 대회 취지를 먼저 생각한다면 말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