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각지의 수해현장에서 벌이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에 의한 ‘자원봉사활동’이 피해자들의 아픔을 달래는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충북 영동을 비롯한 전국 각지의 수해지역에 수 만 명에 이르는 자원봉사자가 몰려들어 망연자실 실의에 빠진 수해민들에게 재기의 의지를 심어주고 있다는 보도가 우리를 숙연케 하고 있다.

연일 전국의 수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수해지역을 찾아 조건 없는 봉사활동을 펴고 있는 모습에서 우리는 어려움에 처하면 힘을 합쳐 난관을 극복하는 협동의 지혜를 가진 민족임을 유감없이 입증하고 있다.

이번 같은 정부가 맡아야 할 부문에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것은 정부에서 관료들이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빠지기 쉬운 관료화 현상에서 탈피하여 자원봉사자들이 수해주민들에게 더 친근감 있게 접근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 주고 있다.

또한 대민 행정에서 흔히 일어나는 획일적 서비스를 지양하고 주민들의 다양한 개별적 요구에 대응하여 친절하고도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을 위로하는 효과도 거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맡아야 할 공공부문에 자원봉사를 활용하는 것은 인력과 예산의 부족을 충당할 수 있는 인력활용의 대안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런 방법으로 공공서비스를 생산, 전달하는 것은 지방자치단체의 인적, 물적 자원을 상대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의 서비스전달에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것은 서비스활동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좋은 제도적 장치여서 깊은 연구를 필요로 한다.

수해현장에서 펼치는 봉사활동을 보면, 우선 자원봉사 관련 행정 체계가 통합성을 결여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 자원봉사 지원체계의 문제점으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행정 및 재정적인 지원이 미비하다는 점도 지적되고 있다. 물론 자원봉사자들은 대부분 숙박, 취사 등 스스로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으나 최소한 필요한 행정기관의 행·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점은 문제점이 아닐 수 없다.

수해현장에서의 봉사활동의 내용을 보면 근로봉사 영역에 치중하고 있을 뿐 기타 영역에 봉사가 이루어지지 않는 등 전문적인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개발, 보급이 미진하다는 단점도 지적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수해지역에서도 근로봉사 외에 노인, 장애인, 아동 및 청소년 여성 등을 위한 대인 봉사와 교통안전, 필수품 수송, 음료수 보급과 같은 사회환경 봉사 등도 필요하지만 손길이 미치지 않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의 내용에 따라서 직접봉사, 행정기관의 사무, 행정업무의 지원, 조사·연구활동 지원, 행정홍보활동 및 모금활동 봉사, 정책결정 및 자문활동 등도 긴요한 분야로 거론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국민의 자발적 헌신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내용을 발전적 방향으로 관리해 나가기 위해서는 개개의 봉사활동자들을 지원하는 행정체계를 갖추어야 한다는 점이다. 공무원 수의 부족을 내세우고 있지만 게을리 해서는 안 될 내용임에도 소홀히 취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을 계기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방안을 적극 검토하여 재난대비책의 일환으로 강구해 나가야 할 것이다.

우선 각 지방자치단체는 자원봉사 총괄, 조정체계를 확립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와 자원봉사센터간의 관계 재정립도 긴요한 문제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이런 활동을 도입하기 위하여서는 지방자치단체-비영리단체 혼합모형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조직으로서의 자원봉사센터를 조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방자치단체와 자원봉사단체가 공동으로 자원봉사활동 업무를 관장하는 것이 효율성을 살리는 길이다.

노력봉사 분야 외의 여러 분야, 영역에로의 활동 범위를 확장하는 일에도 관심을 기울여 나가야 할 것이다. 자원봉사자의 효율적 운영관리 문제도 검토하여야 한다. 자원봉사자의 모집, 교육 및 훈련, 배치, 감독, 평가 및 보상 등 많은 행정관리 활동이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자원봉사활동의 진정한 가치인식을 넓혀 많은 참여를 유도하는 지속적 활동이 요구된다.

끝으로 자원봉사 문화의 정착을 위한 인식의 전환도 있어야 한다.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과 가치를 널리 홍보하여야 하며, 이를 위하여 정치지도자를 비롯하여 사회지도자들과 매스컴, 시민단체의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적극적인 지원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어려운 이웃을 돕는 자원봉사활동, 그것은 우리 민족의 긍지와 자존심을 일깨우는 쾌거로 자리잡고 있다. 지방자치단체가 이 주민 자발의 불씨를 잘 지원, 협력하여 민족 정기로 승화시켜나가야 책임이 있다.

/ 청주대학 언론정보학부 겸임교수 birdie2000@hanmail.net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