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대기업들은 4∼5년 후 수익모델이 담보되는 유망(TO-BE)제품을 찾는데 분주하다. 현재의 주력산업을 대체할 신규 성장동력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민은 각 지역에서도 쉽게 발견된다. 지역들이 전망 좋은 업종에 중복투자라는 지적을 감내하면서까지 매달리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이다. 이는 향후 ‘돌파형 기술산업’을 확보하기 위한 지역간 지혜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 동안 우리 나라의 지역개발은 국가 이념이었던 총량적 경제성장정책에 부합하기 위해 대도시 중심의 성장거점 육성과 하향식 개발방식으로 추진되어 왔다. 그러나 20세기말 OECD의 신규제규범(1991), 유엔 환경개발회의(1992), WTO체제 출범(1995), 냉전종식 등 국제정치·경제부문의 질적 변화로 기존 국가발전전략과 산업정책이 한계를 드러내면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때 등장한 것이 과학기술지향적 지역개발정책이다.

지난 70년대 또는 80년대부터 시작된 선진국의 지역개발과 기술혁신 연계전략이 과학기술, 지역산업, 지역개발 등을 아우르는 정책혼합(Policy Mix)으로 정형화되면서 전세계 지역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충북은 정보(IT) 및 바이오기술(BT)에 근간을 둔 산업정책을 수립, 추진해 오고 있다. 이와 같은 전략적 접근은 얼마 전 미국의 한 유력 기술산업잡지가 에너지, 헬스케어, 생명공학을 돌파형 기술산업으로 선정했던 것에서 그 타당성이 입증되고 있다. 더욱이 이들 중 두 가지는 오송생명과학단지와 밀접히 연계된다는 점에서 충북으로서는 매우 고무적이다.

이를 보다 구체화하는 정책수단으로 주목받는 것이 바이오클러스터(Bio-Cluster) 육성전략이다. 현재 우리 나라의 바이오클러스터는 형성초기로서, 설립이래 2∼3년이 경과한 바이오 벤처들이 수도권과 대전 대덕, 강원도 춘천 등에 밀집되는 것으로 감지되고 있다.

그런데 전국 각지로 분산되는 바이오클러스터들은 조만간 우수인력, 인프라, 네트워크, 자금 등에 대한 집중화 논의의 대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우리 나라의 바이오기술 역량으로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세계적 생명과학기술 변화를 따라잡기가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선진국의 경우 관련 연구기관과 기업들이 지리적으로 통합·집중되면서 연구개발·산업화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그 같은 추론이 가능하다.

이때 최적지로 오송생명과학단지가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따라서 충북의 바이오클러스터 육성전략은 선제적이고 각별한 대책을 필요로 한다. 오송을 국가적 핵심 바이오클러스터로 육성하려는 구상 하에서 경쟁상대는 외국의 바이오클러스터일 수밖에 없다.

이들 지역은 세계 수준의 연구소와 설비, 숙련된 인적자원, 강력한 사업네트워크, 자금 등을 원활하게 제공받을 수 있는 곳이라는 공통점을 갖는다. 새로운 비즈니스에서 오는 위험을 최소화하는 사업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바이오테크 관련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들과 경쟁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서 지역개발정책 결정 시에 과학기술지향적 인식확대, 여러 중앙부처에서 다루고 있는 과학기술 관련정책의 통합·조정기능 강화, 바이오지식의 창출·공유·활용을 위한 사회적 인프라 구축 등이 요청된다.

충북의 바이오클러스터 육성과 관련하여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수한 대학과 연구소의 육성 및 유치라 할 수 있다. 미국에서 손꼽히는 바이오클러스터 중 하나인 캘리포니아 샌디에고가 실리콘밸리나 시애틀처럼 벤처캐피털이 풍부하지도 않으면서 자금조달이 원활한 것은 지역 내 대학과 연구소에서 미국립보건원(NIH) 등의 정부 연구자금을 적지 않게 끌어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은 경쟁력 있는 연계 기업들을 지역 내로 유인하면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충북 바이오클러스터 육성전략은 바로 이러한 선순환 가치사슬의 구축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할 것이다.

/충북개발연구원 연구위원 경제학박사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