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 주인공은 바로 ‘자신’이라는 점에서 사회에서 당당한 주역으로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실천력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한번밖에 없는 소중한 인생 여정을 후회없이 살아가기 위해 매일 자신과의 약속을 철저하게 지켜가고 있는 저자의 100% 경험하고 실천한 성공 노하우를 만날 수 있다. 인생은 절대로 후회하지 않아야 한다. 혹시라도 후회할 것 같으면 미연에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결코 슬퍼하지 않아도 된다. 그 방법으로는 먼저 간 사람들의 강의를 듣는다던지 아니면 책을 통해서 스스로의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지금부터 당장 자신의 생각이나 습관을 바꾸면 된다. 물론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다.

실천하지 않는 삶은 한 곳에 고여 있는 썩은 물과 같다. 인생의 목표를 정하고 꾸준하게 전진할 수 있는 자기만의 좋은 습관을 반드시 만들어야 ‘성공’이라는 달콤한 열매를 먹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열매를 많은 사람들은 먹지 못하고 먹는 것을 보면서 부러워하기만 한다. 바로 실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은 성공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도전을 하다가도 중도에서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이유를 가만히 살펴보면 가장 중요한 것이 계획은 세우되 그것을 그대로 행동에 옮기지 못하는 즉, 실천력의 부족하기 때문이다.

작은 것 하나부터 실행에 옮기기를 권하고 싶다. 커다란 바위에 구멍을 뚫는 것은 큰 못도 아니요. 단지 작은 한 방울 한 방울 떨어지는 물방울이다. 끊임없이 떨어지는 물방울이 결국은 바위에 구멍을 낸다는 ‘점적천석(點滴穿石)’의 교훈을 명심하면서 갑오년 새해를 시작하는 이 시점에서 지금 당장 작은 것부터 실천해 보기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