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막혔던 것이 뚫려 서로 통하게 된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달 2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과의 소통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매년 새해가 되면 대통령의 신년구상과 정책 방향 등에 대해서 대통령이 국민 앞에 밝혀 오곤 했다”면서 “그 형식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내년 새해에는 신년기자회견을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기자회견 준비를 지시했다.

정책은 잘 만드는것 만큼이나 국민들에게 잘 알려서 검증받는 것도 중요하다. 정책을 만드는 몇몇만 논의하고 결론을 낸다면 그들이 생각하지 못한 부작용과 만날 수 있다. 좋은 정책이 되기 위해 여론의 검증을 거쳐야 하는 이유다.

올 한해 나라를 대표한다는 대통령에서부터 지방자치단체장들까지 무던히도 소통을 이야기 했다.

하지만 불통으로 인해 무수한 오해와 의혹들만 부추겼고 지금도 진행형이다. 이처럼 우리는 변화와 개혁에 숨어있는 기본과 틀을 깨는 갈등과 반목의 시끄러운 소음이 들리는 길목에서 걱정스러운 한해를 맞이하고 있다.

한해를 시작하며 국민행복 소통행정 등을 외치며 힘차게 출발했던 지도자들의 모습은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흐지부지 사라져 가고 있고, 어물쩍 넘어가려고만 해 의혹들만 증폭 시켰다.

때로는 타협도 하고 양보도 할 수 있다는 열린 자세를 취하는 것이 소통정치에서의 원칙이기도 하다.

소통부재가 만연되고 있음은 곧 민주주의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음을 뜻한다.

따라서 소통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말인 것 같다.

소통을 해야 오해도 줄어들고 갈등도 풀 수 있다. 불통으로 일관하는 태도는 사회구성원으로서 성숙하지 못한 자세일 뿐 아니라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이끌어 낼 수 없다.

한해를 마무리 하면서 새로운 갑오년 새해는 소통과 화합이 우선하고 진정한 사회적 가치가 조화를 이루는 한해가 되기를 소망해 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