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고(長考)를 거듭해 오던 이원종 충북지사가 마침내 어제 자민련을 탈당, 한나라당에 입당함으로써 중앙정치권은 물론 지방정가에 심각한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지사의 한나라당 입당은 자민련과 한나라당의 대결을 더욱 격화시킬 것이 분명한 가운데 자민련의 ‘충북상실’을 초래, 당세가 한층 축소되어 ‘대전-충남당’으로 전락하게 됐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지사의 한나라당 입당이 충북도내 자민련 소속 기초자치단체장이나 도의원 등의 정치적행로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충북의 자민련은 바야흐로‘생존기로’에 처하게 됐다 하겠다.

그리고 충북지방 정치가에서는 이지사의 한나라당 정착으로 올 도지사선거의 민주당과 자민련의‘이원종 대항마’출진이 불가피하게 되어‘2002충북도지사선거경쟁구도’가 곧 가시화 되어 도민들의 검증과 심판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이지사의 자민련 탈당, 한나라당 입당에 대해 충북도민들은 긍정과 부정의 엇갈린 시각을 보이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이지사의 ‘3·19선택’으로 빚어지는 여러 현상은 이지사 자신의 ‘전적인 책임’으로 귀속될 것이라는 점이다.

이미 결심됐었고 예견됐으나 한나라당내외의 정치적 상황의 요동 등으로 결행이 주저된 끝에 단행된 이지사의 당적변경은 ‘정치적 안개’가 자욱히 낀 ‘2002한국정치판’의 시계(視界)제로 상태에서‘정치적 도박성’을 띤 일보를 내디뎠다는 점에서 적지 않은 ‘위험성’이 수반되고 있다 하겠다.

여기서 말하는 정치적 위험성 의미는 이지사가 옮겨간 한나라당의 올 대통령 후보(지금까지는 이회창총재가 가장 유력하지만)가 제16대 대선에서 승리하면 ‘정치적 도박’이 성공할 수 있겠지만 그 반대의 경우는 큰 낭패를 볼 것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대선 이전의 이지사위험성은 당적변경에 대한 도민들의 비난과‘독’이 오른 자민련 및 민주당의‘이원종(정치적)죽이기’가 세차게 전개될 것이 명약관화하여 6월 도지사 선거에서 낙승(樂勝)을 과연 할 수 있겠느냐 하는 것이다.

아무리 변절이 다반사하고 있는 우리 정치현실이라고 하지만 ‘자민련 소속 이원종지사’를 지지했던 유권자들은 ‘배신감’을 갖지 않을 수 없는데다 충절을 중시하는 충북도민들의 정서는 이지사의‘당적변경변’을 액면 그대로 포용하기 어렵다고 보여져‘6.13선거’의 심판이 예사롭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지사가‘질책’을 각오하면서까지 당적변경을 결행한 심정을 살펴볼 필요가 없지 않다.
도민들의 마음이 떠난 자민련으로부터는 충북지역현안 해결에 있어 더 이상 기대할 수 없는 상태에서 엄청난 한계를 절감해 왔는데 한나라당 이회창총재 등 당 수뇌부가 “그동안 소외되었던 충북발전을 위해 당력을 쏟겠다”고 약속, 입당을 끈질기게 권유하는 바람에‘충북의 발전’‘충북인의 이익’을 위해 한나라당행을 감행했다는 것이다.

이지사의 이같은 해명은 인간적인 면에서 이해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정치적 명리(名利)만을 좇아 신의를 저버리는 ‘도지사철새’”라는 자민련 등의 비판앞에 이지사의 한나라당 선택명분이 얼마나 공감대를 살려 나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 하겠다.

혹자는 선거를 앞두고 기초단체장이나 광역의원들의 당적변경이 홍수를 이루고 있고 그에 대한 비난도 별 것 아닌데 이지사의 당적 바꾸기만 크게 문제삼아서는 안된다고 강변할지 모르나 도지사의 탈당과 타당입당은 시장군수나 도의원 차원과는 다르다고 하지 않으면 안된다.

150만 충북도민의 수장(首長)인 이원종지사의 정치적 행보는 충북도단위 ‘지도자상’정립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자라나고 있는 우리지역 청소년들의 ‘귀감’이 되지 않으면 안된다는 차원에서 주시될 수밖에 없는 대상인데 이번일로 그간 그래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온 ‘도지도자상’이 훼손될 우려가 없지 않아 이지사를 아끼는 사람들을 안타깝게 하는 바가 없지 않다 할 것이다.

그리고 그렇지 않기를 바라지만 ‘정치적 약속’의‘공수표화’가 비일비재한 한국정치현실에서 한나라당이 충북의 중요현안 해결에 있어“당력을 쏟겠다”는 약속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거나 외면할 경우 충북의 발전은 어떻게 될 것이며 이지사의 거취는 여하히 될 것인가의 문제도 지금부터 깊이 생각해야 할 것이다.

우리가 이같은 문제를 여기서 서둘러 제기하는 이유는 충북지사나 충북도민을 정당의 정권획득을 위한 이용물로만 취급하려는 정치세력에 대해서는 도민들의 ‘단호한 응징’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