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당과 제1야당이 각기 다른 사유로 ‘요동’치고 있는 정국상황에서 지난 14일 하순봉 의원 등 한나라당의 부총재단이 충북도를 전격 방문, 이원종 지사에게 한나라당 입당을 공개적으로 권유(사실상 입당 간접 압력 인상)한 ‘사건’에 대해 여러 말이 뒤따르고 있다.

아무리 세(勢)가 판치는 정치계라 해도, 엄연히 소속이 다른 타당지도부(他黨指導部)가 자기당원이 아닌 다른 당적의 현직 도지사를 사전협의 없이 도청으로 찾아가 (자민련 탈당) 한나라당 입당을 공식 요청한 것은 정당간에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도리’를 팽개친 행태에 다름아니라는 비판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과문한 탓인지는 몰라도 우리나라 정당사나 충북선거역사상 초유의 일로 여겨지고 있는 한나라당 지도부의 ‘충북도청 전격방문 및 입당권유 행태’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시각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긍정론의 첫째 관점은 한나라당이 이원종 충북지사의 영입의사를 처음으로 공개 천명했다는 점이다.

그간 이 지사에 대한 한나라당의 구애(求愛)는 개별적으로, 또는 수면하에서 끈질기게 추진되어 왔지만 이를 당의 공식의사로 밝히고 나온 점에 대해서는 그런 대로 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리고 두 번째 긍정론의 초점은 한나라당이 오는 12월의 대선 승리를 위해서는 ‘구원(舊怨)’을 잊고 능력 있는 인물을 다시 받아들이겠다는 ‘아량’을 보였다는 것이다.

지난 대선시 한나라당 소속이었던 이원종지사가 탈당, 자민련으로 옮겨 도지사에 당선된 ‘악연’이 있지만 이에 개의치 않고 이 지사를 다시 받아들여 충북도지사선거등 지방선거와 연말 대선에서 반드시 이겨보겠다는 정당한 집념의 발로란 얘기다.

그러나 어느 정당에 치우치지 않고 있는 양식 있는 충북도민의 시각에서 보면 (비록 신경식의원이 동행했다해도) 타지역 타당정치인들이 충북도지사실로 쳐들어(?)가 ‘자민련소속 도지사’의 자당입당을 ‘정치적으로 압박’한 것 같은 모양새를 보인 것은 충북도민들의 존재와 정치적 성향을 무시한 ‘경거망동’으로도 평가되고 있는 것이다.

한나라당의 이날 행위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자민련이나 민주당의 비난성명은 그렇다 치더라도, 다른 지역 정치인들이 충북에와 충북지사를 ‘사실상 압박’한 행위에 대해서 충북도민들은 결코 유쾌할 수 없다는 점을 알아야 할 것이다.

차제에 한나라당에 당부하고자 하는 것은 아무리 ‘차기집권’을 자신한다해도 ‘영남당’의 인상을 아직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제일야당이 충북(지사)을 ‘점령하는 식’으로 접수하려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스스로 생각해 집권당을 이길 수 있는 힘과 자신이 있다해서 ‘오만한 자세’를 보인다면 한나라당에 대한 충북도민의 정서는 부정적으로 변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자민련도 ‘정신차릴 것’을 촉구한다. 한나라당의 ‘충북지사 빼가기 시도’에 자민련은 분통을 터뜨리며 항의하고 있는 심정은 이해할 수 있으나 왜 그 같은 현상이 빚어지고 있는지에 깊은 반성이 있어야 한다. ‘제식구’를 남이 빼앗아 갈 위기에 처하게 된 것은 자민련이 ‘자기가족’ 보호에 실패하고 있다는 점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충청당’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자민련이 당세의 급격한 약화로 탈당사태가 줄을 잇고 있는 가운데 이제는 ‘대전·충남당’으로 전락하고 있는 듯한 자민련은 구태여연하게 지역정서에 호소, 충북도민에게 지지를 호소해서는 그 존립이 위태롭게 된다는 사리를 직시하여 환골탈태의 ‘재창당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다. JP의 이름이나 팔고 ‘충청도당’이란 정서에만 매달려서는 ‘발전적 재생’이 거의 불가능할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깨달았으면 한다.

한편 이원종지사의 한나라당 행을 경계하고 있는 민주당 역시 반성하는 바가 있어야 한다. 집권당이면서도 이지사의 거취만 지켜볼 뿐 당당히 ‘민주당 충북도지사 후보’를 떠올리지 못하고 있는 당자세가 언제까지 계속 될 것인가에 대해 설명이 있어야 할 것 같다. 민주당에도 ‘인물’이 없지 않겠으나 승산이 어려울 경우 충북을 위해 일할 수 있는 몇몇 인물들이 서로 상처를 입지 않고 상생(相生)할 수 있는 ‘지역정치 구도’형성에 얼마나 능동적인 행보를 하고 있는가를 자문(自問)해 보았으면 한다. 이와 함께 민주당과 자민련에 대한 충북도민들의 비판적 정서도 제대로 파악, 감계(鑑戒)하는 바가 있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