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 수험생을 둔 부모가 아니면 정말 이해하기 힘든 ‘수능 전쟁’이 올해도 예외 없는 입시 추위 속에서 끝났다.

우리가 아무리 입시 위주 교육의 폐해를 들고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개혁도 주장하고 변화도 추구하지만 그러나 그들은 왕도(王道)가 없는 교육정책의 희생양으로 올해도 그저 ‘남들이 다 가니까 가야 하는’ 대학입학을 위한 수능을 치러야 했다.

이제 이 ‘수능 고개’를 넘은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또 그 뒷바라지에 온 가족이 매달려야 했던 부모들은 부모들대로 긴장이 풀리고 이완된 생활로 돌아갈 것이다.

그 동안 고생을 했으니 이젠 시간도 주고 놀게도 하자며 선생님도 부모님도 모두가 너그러워지고 아이들은 쌓였던 교과서며 참고서들을 제쳐두고 거리로, PC방으로 쏟아져 나갈 것이다.

결코 무리가 아니다. 잠도 제대로 못 자면서 공부하던 아이를 보고 안쓰럽지 않았던 부모가 어디 있을까. 하지만 요즈음 같이 하루 하루가 절실한 시대엔 ‘수능 이후’가 얼마나 중요하며, 하기에 따라서는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를 가르쳐야 한다.

시험이 끝난 아이들은 학교 생활에 대한 미련이 크게 떨어지게 마련이다. 해방감에 느슨해지는 아이들도 있을 것이고 좌절감 속에서 일탈행위에 빠져드는 아이들도 있을 수 있다. 등교 의욕을 잃는 아이들도 점차 늘어날 것이며 진로가 명확하지 못한 학생들은 자포자기에 빠질 수도 있다.

특히 궤도를 벗어난 이런 아이들의 정신 자세를 틈탄 어른들의 무절제한 상혼(商魂)은 아이들을 더욱 유혹할 게 틀림없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앞으로 겨울방학까지 남은 한달 반 정도의 기간은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우선 일생을 좌우하게 될 진로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일 것이다. ‘적성’에 맞는 진로 선택이 아니라 ‘적’당히 ‘성’적에 맞추는 진로선택이라면 이보다 더 위험한 선택은 없다. 순간의 선택이 일생을 좌우한다는 평범한 말의 의미를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이 기간에는 또 학교와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가 연계된 지도가 더욱 필요하다. 더불어 시험 준비로 할 수 없었던 다양한 활동들을 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아이들이 하고 싶어도 시간이 없어 못했던 일들이 어디 한 두 가지인가.

개개인에 따라 다르겠으나 우선 새로운 외국어에 좀더 가까워지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고 여학생의 경우는 미용체조 같은데도 관심을 갖도록 해 볼만 하다.

전통 음악, 서예, 연극, 기악, 수영, 볼링 등등 아이들에겐 즐겁고 신나는 일들이 너무나 많다. 친구들과 함께 하는 배낭여행은 얼마나 멋진 추억이 될 것인가.

남학생이건 여학생이건 자매 부대에 입대한다든지 국토순례 행사를 갖는다든지 하여 극기훈련의 기회를 가질 수도 있다. 또 사회 저명 인사나 선배 초청 강연은 자신에 대한 새로운 인생의 등대로 삼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그 동안 소홀히 했던 현장 체험학습의 일환으로 모의 지방의회나 모의국회도 열어봄으로써 머지 않아 갖게 될 참여하는 주권의식도 키울 수 있다.

누구나 취미라고 하면 독서, 독서 하지만 그게 그리 쉽지가 않은 것이다. 그리스·로마의 신화나 명심보감, 삼국지 같은 것들을 마음놓고 여유있게 읽을 수 있는 기회로는 지금보다 더 좋은 시기가 없다.

수능이 끝난 지금 마치 인생에서 대학이 전부인 것 같은 세상에 태어난 ‘불쌍한’ 아이들을 위해 우리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 그들을 유혹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떼돈을 버는 것인가. 내 아이가 아니니까 그들이 어디로 가든 상관하지 않는 것인가.

어차피 인생은 경쟁일 수밖에 없다. 1등도 있고 100등도 있다. 우리가 걸핏하면 잊는 건 바로 아이들의 능력이 모두가 똑같지 않고 다르다는 엄연한 사실이다.

자기에게 주어진 만큼을 소중히 생각하고 이를 인정하며 새롭게 적응하도록 안내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능은 결코 인생의 전부가 아니다. 인생에서 실패라는 경험은 어쩌면 꼭 필요한 과정일 수도 있다. 수험생 모두의 노고에 대한 격려는 물론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한 아이들에게도 따뜻한 위로의 말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제 수능은 끝났다. 수능을 마친 아이들에게 그건 끝이 아니라 인생의 새로운 장이 시작되었다는 걸 가르쳐 줄 필요가 있다.

/ 충청북도교육청사무관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