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자금의 역외유출문제는 오래 전부터 우리 나라의 지역경제계와 학계에서 자주 거론되어온 주제이다. 일반적으로 지역자금의 역외유출비율이 높다는 것은 지역금융의 취약성을 가중시키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저해하는 주요인으로 해석되어 왔다.

대한상공회의소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2001년 1월 현재, 우리 나라의 역외유출비율이 37.4%로 IMF이전보다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충북의 경우, 역외유출비율이 42.6%로서 대전, 부산, 광주에 이어 네 번째로 높은 편이다.

이러한 보도가 충북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지역에서 조성된 자금이 가능한 한 지역개발과 지역 중소기업 지원에 많이 활용되어야 할 것이라는 지역논리에 전면 배치되고 있으며, IMF이후 금융 구조조정 과정에서 충북지역금융시스템의 붕괴를 우려하던 지역경제주체들에게 그 의구심을 새삼 확인하는 계기를 주었기 때문이다.

실물과 금융의 관계는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불가분의 관계이다. 이는 지역경제와 지역금융의 관점에서도 마찬가지라 할 수 있다. 일부에서는 지역금융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없으며, 획일적으로 규정할 성질이 아니라는 점 때문에 지역금융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미 많은 지역금융연구에서 그 의의와 역할을 규정한 바 있다.

지역금융이란 지역의 주민, 기업 그리고 지방공공단체 등의 금융 Needs에 대응하여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로 정의된다.

그 기능 면에서는, 지역주민의 다양한 금융 Needs에 밀착된 소매금융 기능과 함께 지역개발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지역개발에 공헌하는 역할이 부여된다. 보다 발전적으로는 지역의 자금을 지역에서 환류시키고 나아가 역외자금을 지역으로 유입해서 지역의 산업자금으로 유통시키는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현재 역외유출비율이 높다는 것은, 지역경제의 입장에서 볼 때, 심히 우려할만한 사안이다. 지역자금이 역외로 유출되는 경로는 크게 산업적 유통과 금융적 유통으로 구분된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지역자금 역외유출의 원인을 상기한 두 가지 유통경로에 적용시켜 보면, 우선 실물부문에서는 기술집약적이고 성장성이 높은 산업과 기업의 본사들이 수도권이나 일부 특정지역에 집중되어 있고, 기타 지역에는 규모가 영세하고 기업환경변화에 대응력이 미흡한 중소기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서비스업마저 영세성을 면치 못하는 등 실물경제 기반 자체의 취약성에 의해 지역자금의 역외유출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다.

금융부문에서는 IMF이후 금융 구조조정 과정을 통해 지방은행, 지방종금사, 상호신용금고 등 지역금융기관의 상당수가 과도한 부실채권 및 자산운영의 실패로 퇴출 또는 합병됨으로써 지역금융의 위축을 가져왔다는 점이 지적될 수 있다. 여기에 금융기관에 대한 평가지표로서 공신력이 가장 중요하게 부각되면서, 대형 또는 우량 금융기관(전국형 금융기관)으로 수신자금이 집중되고 있는 점과 금융의 증권화 추세도 역외유출의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충북에서 역외유출비율이 높다는 것은 상기한 두 가지 측면 모두에서 지역경제의 취약성을 반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상황에서 지역자금의 역외유출을 막을 수 있는 해법을 찾는다면, 지방중소기업에 대한 자금공급을 확대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의 계기를 마련하는 등 금융의 공급선도(supply leading) 기능 강화에 우선적인 역점이 두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조성자금의 역내 활용도를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마련이 시급하다. 일차적으로는 중앙정부의 역할이 중요한 바,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미국의 ‘지역재투자법’에서와 같이, 모든 금융기관에 대한 감독지표의 하나로 ‘지역사회공헌도’를 적용하는 방법이 모색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개발기관(한국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및 전국규모의 특수금융기관(신용보증기금, 기술신용보증기금)의 지방대출 확대와 ‘충북신용보증재단’의 기본재산 확충(국비지원 요청) 방안도 강구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