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청원군내 일부 지역주민들이 밤잠을 못자고 있다.

민자 고속도로, 송전탑 설치 등 대단위 사업 추진 과정에서 인근 주민들의 위험과 불편에 따른 민원 상당수가 반영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청원지역의 우수한 지리적 여건이 국가발전을 위한 각종 대형사업 추진된다는 것은 인정하면서 최소한의 삶의 조건은 보장해 달라는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6일 옥산면과 오창읍을 잇는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을 승인했다.

주민들은 옥산 구간에서는 곡선화된 노선이 일부 마을을 가로지르고, 오창 구간에서는 이미 고속도로에 인접한 몇 개 마을을 또 지나게 돼 일부 지역이 도로로 둘러 쌓이게 된다고 한다.

때문에 도로 곡선화에 따른 소음·안전 위협이 우려된다며 도로 구간을 마을에서 70m이상 떨어질 것과 통과하는 노선을 인근 돛대산 일대에 터널로 개설하라고 사업자측에 요구했지만 민간사업자들은 터널 공사에 대해 난색을 표하면서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7월에는 신중부변전소 건립 지역으로 오창읍 가좌리로 확정됐다.

신중부변전소는 충남 서해안에서 생산한 765㎸의 전력을 345㎸로 강압해 충북과 충남, 수도권(경기) 등에 공급하는 시설이다.

오창 주민들은 입지선정 결정에 앞서 대전 한국전력공사에서 신중부변전소 설치 반대 집회를 갖는 등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런 상황에서 밀양송전탑 사태와 같이 지역 주민들의 반대가 지속될 경우 공사에 차질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키 어려워 보인다.

주민들이 원하는 것은 결코 개인의 이익을 바라는 것이 아니다. 국가 발전을 위한 사업이지만 최소한의 주민의견을 수렴, 적극 반영하려하는 모습을 바라는 것 뿐이다.

민자 고속도로는 국익과 동시에 수익증대라는 이중성이 있는 사업인 만큼 해당 사업자는 주민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송전탑 설치 문제도 제2의 밀양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청원군을 중심으로 충북도를 비롯해 유관기관들이 작고 힘없는 소수 주민들의 밀알이 되어 주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