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 1일자 1면에 ‘청원군, 통합작업에 미적한 청주시에 분통’ 기사에 대한 청주시의 반응이 가관이다.

보도 후 청주시 관계자는 청원군에 다방면으로 제보자가 누구인지를 알아내라고 다그치고 있다. 또 작업 진행중인 내용을 절대 밝히지 말라며 청주시의 밀실·불통행정을 강요해 시민의 알권리를 무시했다.

특히 아침부터 군청 이곳저곳에 전화해 기사 제보자를 밝혀내라 엄포를 놓으며 기사에 거론된 일선 업무 담당자들까지 의심하고 나섰다. 이로 인해 일부 관계자들은 업무에 차질을 빚고 있다. 기사의 본질은 생각하지 않은 채 제보자에 대해서만 따져 묻는 청주시의 태도를 보고 있자니 도둑이 제발 저린다는 말이 떠오른다.

청주시는 축제속의 통합을 이뤄내자고 약속했던 청원군과 손발을 맞출 생각은 하지 않고 그들의 방식만 일방적으로 강요하고 있다.

하지만 청주시의 불통·밀실행정은 박근혜정부의 정보를 개방·공유하자는 ‘정부3.0’ 기조와 동떨어진 구시대적 방식이다. 영원한 비밀은 없다. 오히려 문제를 꽁꽁 숨겨두고 감쳐뒀다가 나중에 더 겉잡을 수 없이 크게 번진다.

최근 잇따라 불거지고 있는 청주시 공무원들의 비위 사건들로도 증명됐듯 많은 부작용을 양산하게 된다.

내년 7월 출범할 통합청주시는 제2의 청주시가 아니라 청원·청주를 아우르는 새로운 ‘시’가 돼야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청주시는 제보자 색출같은 남 탓은 그만하고 내 문제를 되돌아보는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