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는 20억원 이상 기부자의 기여입학제 추진과 관련, `교육부에 구체적 안을 제출하지 않고 검토과정에서 폐기했다’는 학교측 주장과 달리, 20억원 이상의 기부금 기여자와 역대 이사장 후손 등의 기여입학 범위를 명시한 `기여우대제 실시 계획안’을 교육부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 학술학사지원과의 한 관계자는 25일 “지난 3월 연세대 김우식 총장이 한완상 부총리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과 만나 기여우대제의 도입 필요성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20억원 기부금 부분이 담긴 계획안을 전달했다”며 “연세대가 교육부에 문서를 제출하지 않고, 곧바로 폐기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연세대 이영선 기획실장은 “지난 3월초 교육부와 청와대에 기여입학제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학교측이 마련한 여러 계획안 중의 하나가 전달됐다”면서 “이 계획안은 이후 자체 논의를 거쳐 폐기됐다”고 해명했다.

이에 앞서 이 실장은 24일 총학생회가 자체 입수한 기여우대제 실시계획안을 공개하자 “실무자 차원에서 제시된 의견일뿐이며 교육부에 제출하지 않고 곧바로 폐기했다”고 주장했었다. 이 실장은 “지난 1월 학교에 물질적으로 기여한 인사들의 명단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20억원이라는 액수가 잠시 논의된 적이 있어 계획안에 포함됐을뿐 현재 기부금의 적정선에 대해서는 확정된 것이 없다”면서 “만약 물질적 기여입학제가 허용된다하더라도 기부금의 적정선은 앞으로 구성될 위원회에서 충분한 여론수렴을 거쳐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