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요법과 운동요법, 칼로리요법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도 살은 잘 빠지지 않는다. 스스로 비만이라고 생각하는 젊은 여성들은 본격적인 바캉스철이 다가오는 것도 피하고만 싶다.
최근 지금까지 잘 알려지지 않은 한방요법에 의한 살빼기가 일부 전문클리닉을 통해 알려지고 있다.
놀라운 감량효과를 올린 유명연예인처럼 매일 수십㎞씩 걷지 않아도 된다.
식사량을 줄이지만 공복감을 억제해 참기 어려운 식욕을 크게 줄일 수도 있다. 한의학을 통한 다이어트 요법에 대해 알아본다.
/ 편집자

한방 살빼기는 먼저 한의사의 진료를 통한 약재 처방으로 시작된다.

한방 약재 처방은 △간장, 비장, 위장, 소장의 자율신경 억제를 통한 소식 습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심장, 폐, 신장, 대장의 기능 활성화 △각 장기의 상호 작용을 원활히해 두통과 어지럼증 등 체력저하 방지, 저항력 감소에 따른 부작용 예방 등을 배려한다.

대표적인 처방은 건강하면서도 비만한 체질이거나 식욕이 강하고 잠을 많이 자는 비만환자에게 적합한 ‘체감 이의인탕’과 비만 정도가 비교적 가벼운 경우 적용하는 ‘비감환’ 등 10여가지가 있다.

이같은 한방 치료 과정에서 유발되는 변비는 1차적으로 다른 약을 처방하거나 지압치료, 채소주스 음용 등으로 대부분 해소된다.

그러나 원래 변비증상이 심했거나 장에 열이 많아 절식에 따른 변비가 계속될 경우 대장세척요법을 병행하기도 한다.

대장세척요법은 소독된 더운물과 찬 물을 교대로 순환시켜 대장을 자극, 장속의 숙변까지 제거하는 것으로 만성 두통과 피부질환 등 숙변에 따른 부작용까지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

이와 함께 식욕을 억제하고 많이 먹지 않아도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데는 귀에 침을 놓는 ‘이침요법’을 시술한다. 이침은 대상자의 내분비, 스트레스, 위장 장애 등 각 증세에 따라 시술 위치가 달라진다.

인체의 주요내장기관과 연결된 귀의 각 반응점에 물리적인 자극을 주는 것으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치료효과가 나타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식욕 억제 포인트에 자극을 가할 경우 대뇌피질이 활성화되면서 식욕억제와 이뇨작용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특히 식욕이 강한 비만자는 간단한 내침을 피하조직에 꽂은 뒤 반창고를 붙이는 압정식
이침을 시술하기도 한다.

이침 요법을 시술할 경우 월 2㎏ 내외의 감량효과가 있어 비만치료의 보조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한방 살빼기의 가장 대표적인 시술방법은 ‘특수전기지방분해침’이다.

지방층 감소가 유난히 더디거나 허벅지, 엉덩이, 아랫배, 팔뚝 등에 지방층이 집중된 이들에 대한 집중적인 치료에 효과적이다.

이 요법은 피부 늘어짐이 거의 없고 남자보다 여자에게 효과가 탁월하다.

비만이 심한 부위에 10㎝ 가량의 장침을 시술하며 특수파형 전기로 1시간 가량 자극을 줘 말단신경에 특수자극을 주게 된다. 자극을 받은 후 호르몬의 일종인 카테콜라민 성분이 다량 분비돼 지방이 분해되는 것이다.

기본적인 한약처방과 함께 전기지방분해침을 1주일에 4회 정도 시술하면 월 3∼5㎏의 지방이 더 빨리 빠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