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는 10월 1일에 국정감사를 받는다. 지난해에는 국정감사계획에 의해 감사를 실시키로 했다가 수해복구 때문에 실시하지 못했다.

하지만 올해는 도민들의 최대 관심사항인 행정수도이전 등 국책사업 추진사항에 대해서 국정감사를 실시키로 한 것이다.

감사반은 국정감사를 위해서 경부고속철도 오송역 건설추진 대책, 청남대 개방에 따른 관리계획 등 350여건의 자료요구를 했다. 이 많은 자료는 4시간여 정도의 감사에서 얼마나 많이 활용될 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가져본다.

충북의 현안사항인 오송역건설과 청남대인수에 따른 비용대책, 오송단지 착공, 청주공항 활성화 방안 등 국회 차원에서 해결할 문제가 많다. 이 때에 즈음하여 행정자치위원회는 충북의 발전을 위해서 현안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첫째, 청남대 이전에 따른 비용대책이다. 청남대는 주민에 품으로 돌아왔지만 이전비용을 충청북도에 떠맡기는 것은 재정력이 낮은 충청북도는 큰 부담이다.

그 동안 지역주민들의 통제에 대한 대가도 없이 이전비용을 부담하라는 것은 옳지 않다. 청남대 이전비용과 관리비용을 국가에서 지원해주도록 호소해야 한다.

둘째, 청주국제공항 항공 수요감소에 대한 대책이다. 청주공항은 당초 수도권의 신공항 후보지로 결정되었다가 우여곡절 끝에 ‘97년 4월에 개항하게 되었고, 불행하게도 개항원년에 IMF사태로 인하여 국제선이 폐지되고 제주노선만 1일 2회 정도 운항하는 공항이 되어 애물단지라 불리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은 많은 노력을 하여 국제노선은 물론 제주노선에 승객이 크게 늘기는 하였으나 청주공항이 제2의 국제공항이 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 차원의 도움이 필요하다.

셋째, 경부고속철도 오송역 건설이다. 경부고속철도 역세권 이용인구가 100만 초과 시 역을 설치한다는 정부의 방침이 발표됐다. 그리고 2001년 100만 명이 초과되어 정부 예산 270억원을 확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착공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충북을 경시하고 있는 처사가 아닌지 의문스럽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