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안동수 전 법무장관의 경질파동과 관련, “더이상 문책론을 거론할 시기가 아니다”며 이번인사파동의 후유증 수습에 나섰다.

민주당은 이와함께 향후 장관 인사를 둘러싼 잡음이 빚어지지 않도록 철저한 인사검증 시스템을 구축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같은 대응은 안 전 장관 사퇴 파문과 관련, 책임론을 놓고 당정이 `네탓공방’을 벌이는 것처럼 국민에게 비쳐질 경우 결국 여권만 상처를 입는데다 향후 국정운영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전용학 대변인은 이날 회의 브리핑을 통해 “지금 이 시점은 모두가 단합해서 당이 정국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모습을 보여야 할 때”라면서 “문책론과 관련한 얘기는 없었으며, `그런 얘기를 거론할 시기가 아니다’는데 인식을같이했다”고 밝혔다.

전 대변인은 이어 “오늘 회의는 법무장관이 43시간만에 경질되는 파문이 빚어진데 대해 유감의 뜻을 표시하고, 향후 이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철저한 인사검증시스템을 갖추도록 당정이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 2월 이후 열리지 않았던 청와대 최고위원회의가 월 1회 정도 정례화될 수 있도록 당 총재에게 건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의 고위당직자는 “지금와서 누가 안 전 장관을 추천했느냐를따지는 것은 청와대와 당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문책론이 확산되는 것을경계했다.

노무현(盧武鉉) 상임고문도 “(이번 사태와 관련) 정부에서 혼선이 있었구나 하는 생각을 하지만 누가 (추천을) 했느냐 하는 데엔 관심이 없다”며 “지금 수구세력대 중산층.서민, 개혁세력간 팽팽한 긴장이 흐르고 있는 상황에서 자질구레한 시행착오에 대해선 별로 논평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이같은 최고위원회의 결과는 최근 당정의 잇단 실수로 정국운영이 어려워지고있는데 대해 근본적인 쇄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해온 당내 개혁.소장파 그룹의입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내에서는 그동안 당내 초.재선 그룹이 과감한 당운영 혁신을 요구할 것이라는 내용의 `6월 거사설’이 유포되어 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