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초선의원 6명이 24일 안동수 전법무장관 인사파문 책임자의 문책을 요구하며 자신들이 맡고 있는 당직을 사퇴함에따라 인사파문이 여권내 전면적인 쇄신론으로 비화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정범구 의원 등 초선의원 6명은 이날 `국민이 바라는 바는 무엇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국가적 인재를 등용하는 인사정책이 공적시스템에 의하지않고 소위 `비공식라인’에 의존하고 있다면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심각한 장애가 될것”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인사정책의 기틀을 전면 쇄신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 외에 다른 초선의원들과 재선급을 중심으로 구성된 `바른정치실천모임’ 소속 의원들도 최근 내부논의를 통해 당정 전면쇄신 필요성에 의견을 모으고 앞으로지도부의 대응여하에 따라 후속행동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 당정 전면쇄신론을 앞장서 주창했던 이른바 `13인 의원’들의 행동에 이어 6개월만에 쇄신론이 재등장함으로써 앞으로 여권내 갈등의 전개방향과 수습노력이 주목된다.

특히 이들은 이날 1차로 안 전 장관 인사파문 책임자에 대한 문책을 요구했으나앞으로 경우에 따라선 전면적인 인사쇄신과 임시전당대회의 조기소집을 통한 당 지도부의 전면개편도 요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24일 안동수 전 법무장관의 경질 파동이 인사 검증시스템의 미비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앞으로 검증시스템 구축을 위해 당정간 긴밀한 협의를 해나가기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은 입장을 정리, 청와대측에 전달키로 했다

회의는 또 안 전 장관의 인사파동을 계기로 당내에서 제기된 추천자에 대한 문책론과 관련, “이 시점은 모두 단합해 당이 정국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때이므로 그런 문제를 거론할 때가 아니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전용학 대변인이 전했다.

전 대변인은 `인사 검증시스템 구축’ 의미에 대해 “지금도 검증시스템이 작동하고 있으나, 몇차례 인사로 인한 문제가 노정됐기 때문에 더욱 완벽한 검증시스템이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검증시스템 구축을 위한 당정간 협의 의미에 대해 “이러한 당의 입장을 정부측에 전달, 철저한 검증을 하도록 하자는 것”이라며 “당은 그런 검증 기능을 갖고있지 않다”고 말했다.

전 대변인은 추천책임 논란에 대해 “김중권 대표가 인선작업이 어떻게진행되는지를 충분히 설명했다”며 “추천 책임에 관한 얘기는 없이 지금은 집권당으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 의원과 당원이 힘을 모아야 할 때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민주당은 또 지난 2월 이후 중단된 김대중 대통령 주재 청와대 최고위원회의 월례회의를 재개할 것을 총재인 김 대통령에게 건의키로 했다.

전 대변인은 “대통령 주재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생생한 민심도 전달하고 최고위원들의 정책대안 제시 기회도 가질 필요가 있다는 데 참석자들이 뜻을 같이 했다”고건의 배경을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