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문화 가운데 기성세대와 다른 특징적인 것은 입시문화다. 대부분 청소년들은 하루를 상급학교 진학을 위해 공부를 하는 데 소비하며, 시험과 성적에 지나치게 압박을 받는다. 모든 것은 대학 진학 후의 일로 미뤄야 한다. 이것은 우리나라만의 청소년 문화의 특징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는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난 것일까.
이것은 학벌과 문벌을 중시하는 사회 풍조에서 비롯된 입시제도와, 기성세대의 고정관념에 의한 것이다. 우리 사회는 아직도 학벌이 사람을 평가하는 기준이 돼 있고, 이에 청소년기의 가장 큰 과제는 대학 진학으로 여기게 된 것이다. 좋은 대학을 가야만 인생의 성공이라는 꽉 막힌 의식이 일반화돼 있다.
또 다른 이유는 매우 낮은 취업률에 있다. 우리나라는 대학 졸업생 중 40% 이상이 직장을 구하지 못한 채 실업자 신세를 면치 못한다.
이런 사회 구조에서 청소년들은 어쩔 수 없이 학업에만 치중할 수밖에 없다.
어떤 방송사에서 낸 청소년 백서에 의하면, 청소년의 고민거리의 70%이상이 진학과 공부에 관련된 것이라 한다. 10명 중 7명 이상이 입시에 관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스트레스와 구속받는 것에 견디지 못하고 일탈을 하는 청소년들도 증가할 수밖에 없다.
정부는 청소년에 대한 복지를 늘리고, 청소년 문제 해결에 예산을 투자해야 할 것이다. 이미 틀에 박힌 학력 중심의 풍조는 개인이 없애기 어려운 문제다.
폐쇄적이고 비발전적인 가치관을 뿌리 뽑고, 어른들의 의식 변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합리적이고 이상적인 입시 제도의 확립을 위해, 정부뿐만 아니라 국민들도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충청매일 CCD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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