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도 정차역 기본계획 변경안 확정이 정치권의 개입으로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경합 지역 정치권의 홍보수단으로 전락될 개연성이 높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내년 4월 경부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 정차역 선정을 위한 기본계획을 변경하고 심의를 거쳐 당초 이 안을 이 달 초에 결정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현재 이 변경안에 대한 심의가 건설교통부내에서 진행되고 있을 뿐 기획예산처 등의 관계부처간 실무회의와 SOC추진위원회 심의 등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건설교통부가 정차역 기본계획 변경을 추진하자 충남 천안, 대전, 대구 등의 확정된 지역 이외의 충북 청원 오송을 비롯해 경북 김천, 울산, 부산 부전 등에서도 이 안에 포함시켜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 지역에서는 지역 국회의원 등을 동원, 정차역 선정을 위한 총력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정차지역으로 선정되면 교통편리에 따른 관광객 증가나 물류비용 절감에 따른 기업유치 등으로 지역경제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학계와 경제계의 판단 때문이다.

하지만 노선통과 지역 곳곳에서 정차역 선정을 요구하고 있어 정부의 결정이 늦어질 개연성이 높아 고속철도의 내년 개통 계획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게다가 정치권까지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간 유치 경쟁에 따른 ‘흥정거리’로 변질될 가능성도 높은 실정이다.

호남고속철도와 연계한 충북도오송역유치위원회도 이 점을 우려해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정부측에 조속한 결정을 촉구하도록 하는 서한문을 발송할 계획이다.

이들은 또 국정감사에서 이같은 결정 지연에 대한 책임 추궁도 요구키로 했다.

충북지역 한 정당 관계자는 “정치권이 출신지역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라면서도 “고속철도는 국가기간사업이기 때문에 정부가 적절한 판단하에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충북 오송역의 경우 설계비 30억원을 비롯해 부지매입비 40억원, 건축비 200억원 등 총 270억원의 사업비가 확보돼 경북 김천 등지보다 정차역 기본계획 변경안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충북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