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수 법무장관이 이른바 `충성메모’파동으로 임명 이틀만에 돌연 낙마하자 `국민의 정부’ 각료인사에 대한 검증 시스템이 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다.

그동안 몇몇 장관들의 기용이 뜻하지않은 자질시비 등으로 파문을 일으키는 등`장고끝 악수’라는 평가가 잇따랐기 때문이다.

김대중 대통령이 그동안 보여준 인사원칙은 ▲장관을 자주 교체하지 않는다 ▲여론에 따른 분위기 쇄신용 인사는 피하고 잘못이 확인된 경우만 문책한다▲장.차관 이상 고위직의 경우 가능한한 지역안배를 한다는 것으로 집약할 수 있다.

여기에 DJP 공조와 관련, 자민련에 대한 배려도 현실적으로 중요한 인사원칙중의 하나다.

그러나 실제로는 현정부 들어 장관 재임기간이 평균 12개월에 불과할 정도로 개각이 잦았으며 적기의 인사단행도 미흡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여권 관계자들은 “자민련을 배려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 가뜩이나 한계를 보이고 있는 인력풀의 선택폭을 더욱 좁아지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권이 위기때 돌파구를 찾을 때마다 적재적소의 인사가 이뤄지지 못하는 요인중의 하나가 `자민련 몫’이라는 한계라는 것.

또한 인사의 추천.검증 시스템 문제도 결국은 소수정권이 안고 있는 인력풀의문제와 연결될 수 밖에 없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집권초기 한때는 하마평을 통해 여론검증을 거치기도 했으나 최근엔 안 장관의경우와 같이 전격적으로 단행되는 인사가 많아져 공식라인의 검증을 보완할 기회가줄어든 측면도 있다고 여권의 한 관계자는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