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대학교와 전국대학노조 충주대지부 조합원들이 임단협 교섭에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파업사태가 빚어질 경우 학사일정에 차질이 우려된다.

충주대(총장 성기태)와 노조(지부장 이원재)에 따르면 양측은 지난해 10월부터 지난 8월25일까지 10여개월 동안 임단협 협상을 벌여 왔으나 임금인상과 단협 90여개 항목 중 10여개 항목에 타협을 보지 못한 채 수개월째 지루한 줄다리기를 펼치고 있다.

더욱이 노조측은 지난 8월25일 학교측에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충북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낸 상태로 준법투쟁을 벌이고 있으며 조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이번 주부터 파업에 돌입할 것임을 밝히고 있다.

다만 임금 부분은 노조측이 기능직 1등급 대비 67%인 수준을 95%까지 인상을 요구하는데 대해 학교측이 점진적으로 오는 2006년까지 맞춰 나간다는 방침이어서 양측의 입장차가 좁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양측이 접점을 찾지 못하는 것은 단협 사항중 노조 지부장 전임 인정, 퇴직금 보전, 계약직 직원 정규직 채용, 정년 연장 등 상호 민감한 부분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에 대해 학교측은 “조합원들이 요구하는 내용은 결과적으로 학생과 학부모가 큰 부담을 떠맡아야 하는 무리한 주장인 데다 고유 권한인 인사권까지 침해하는 문제가 있는 만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조합측도 “지난 수개월동안 16회이상 교섭을 가졌지만 학교측의 무성의로 협상에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으며 요구조건이 수용될 수 있도록 싸워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충주대는 조합원과의 협상 타결이 지연될 경우 편입업무와 수시모집 등 학사일정 차질과 학생 불편 등 곤란을 겪을 것으로 우려된다.

충주대 관계자는 “학교 발전의 구성원 중 하나인 노조측과 협상 타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부적절한 요구 조건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대화와 타협을 시도하면서 학사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