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공서열 인사·직원 생활문화·경영 등 개선키로

충남도가 내포신도시 시대 개막에 발맞춰 인사제도부터 직원들의 생활문화까지, 무비판적으로 진행돼 온 각종 관행을 과감하게 털어낸다.

민선5기 들어 추진해 온 ‘충남형 행정혁신’의 성과를 발판으로 올해 일 잘하고 투명한 조직 문화를 정착시킨다는 목표다.

△인사혁신 △‘거버넌스형(참여형)’ 시책평가 추진 △도정업무 융·복합 혁신과제 추진 △산하기관과의 협력적 거버넌스 체제 구축 △정보공개 혁신(제로-100 프로젝트 추진) △제안제도 활성화 △이달의 혁신과제 운영 △행정혁신위원회 활성화 추진 등을 골자로 한 ‘2013년 행정혁신 추진계획’을 마련, 본격 추진한다.

주요 계획을 보면, 도는 우선 인사제도를 성과 중심으로 대폭 손질해 잠재적 승진후보군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평가를 실시하고 4급 이상 직무성과평가제를 실질적으로 운영, 연공서열 위주의 인사 관행을 사실상 폐기한다.

또 올해 하반기부터는 가공되지 않은 도정 정보를 모든 국민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원자료 공개시스템’을 구축해 본격 운영한다.

‘제로(Zero)-100 프로젝트(업무누수 0%, 정보공개 100%)’에 따른 이번 시스템은 국민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청구 전에 미리 공개함으로써 참여와 소통을 확대하고, 투명하고 열린 도정을 구현, 지난해 사전 정보공개 범위를 58종에서 217종으로 확대, 세입·세출, 자금운용 등 도 재정현황을 실시간 볼 수 있는 통합재정정보시스템 개발을 추진 중이다. 특히 ‘이달의 혁신과제’를 운영할 계획으로 △도청 손님 친절히 안내하기 △교통질서 준수하기 △외상장부 안 만들기 △칭찬·지지·격려·존경 문화 정책 △회식문화 119 정착 등을 매달 1건씩 선정해 직원들의 생활 문화도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사실상 ‘갑-을 관계’를 유지해 온 도 출자출연기관 및 보조기관과는 협력적 거버넌스 체제를 구축, 성과중심의 경영혁신을 위한 3대 분야 11개 과제를 추진한다.

도는 ‘산하기관’이라는 명칭을 ‘충청남도 공공기관’으로 바꾸고, 지휘부 간담회 정례화, 합동워크숍 개최 등을 추진하며, 경영평가의 투명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한 조례 제정 및 조직진단을 통한 사업영역 조정으로 성과 중심의 경영을 추진토록 한다.

관계자는 “그동안 ‘일 잘하는 조직’을 위해 충남형 행정혁신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토론방·메모보고 활성화, 행정혁신대학 및 독서대학 등을 운영해 왔다”며 “올해는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