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29일 여권 핵심실세인 권노갑 전 최고위원의 마포 사무실 개소를 계기로 한 역할확대 가능성에 주목하면서 향후여권핵심부의 역학구도 변화에 촉각을 세웠다.

당수뇌부는 특히 권씨가 자신을 겨냥, `2선 후퇴론’을 폈던 정동영 최고위원에 대한 공개 사과를 요구한 사실에 주목하면서 “돌아온 동교동, 즉 친권세력의 대반격이 시작됐다”면서 “앞으로 여권내 신.구주류간 헤게모니 쟁탈전이 일어날것”이라고 전망했다.

정형근 의원 등 당내 정보통들은 “대통령이 김중권 대표를 통한 관리체제를 실질적으로 거둬들인 인상이 짙다”며 “권 전최고가 이인제 최고위원에 대한 지지를 포기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도 의미심장하다”고 말했다.

장광근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번 개각은 동교동 친위세력의 권력핵심 배치를 통해 `조기 레임덕 현상’을 철저히 막아보려는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의표현이라며 “여권 내부에 `대란’이 시작됐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이회창 총재의 핵심측근은 “권노갑-김옥두-박지원씨와 한화갑-김중권씨간에 치열한 권력 쟁탈전이 예상된다”면서 “여권 내부의 판도 변화에 따라 차기 대권예비주자들의 서열과 판도에도 큰 변화가 초래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민주당 이명식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한나라당이 공작정치 전문가인 정형근 의원을 다시 등장시켜 여권 흔들기를 시도하고 있다”며 “당면한 경제회생과 민생문제 해결에는 아무 관심없이 모든 문제를 대권전략에만 연결시키는 행태를보인다면 국민으로부터 완전히 외면당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부대변인은 또 연일 야당측이 제기하는 여권내 `역학구도’ 관련 발언들에 대해 “고도로 계산된 지극히 악의적인 정치공작적 발상”이라고 비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