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반대운동 준비”… 추진과정 진통 예상

충남 청양군 대치면 지천에 지천댐 건설 계획이 발표되자 시민단체가 발끈하고 나섰다.

국토해양부는 수자원을 확보하고 홍수를 예방하기 위해 2021년까지 한강·낙동강·금강 수계의 충남 청양 지천에 지천댐 등 4개의 다목적댐을 비롯한 6개의 댐과 지자체가 건의한 8개의 지역 소규모댐 등 총 14개의 댐을 건설하는 내용의 ‘댐 건설장기계획(2012~2021년)’을 확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대해 청양시민연대 이상선 대표는 “자연 그대로의 보존으로 후세들에게 변하지 않는 청양을 남겨주고 댐건설로 인해 파장되는 수려한 자연환경을 잃고 싶지 않다”며 “현재 대응 방안과 강력한 반대 운동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명숙 청양군의원은 “지천은 청양군민 삶에 반드시 필요한 하천으로 455억원을 들여 지천생태하천복원사업과 고향의 강 사업을 시행중에 있고 지천 댐으로 예정된 하류에는 천연기념물 454호 미호종개와 서식지 역시 천연기념물 533호로 지정될 만큼 다양한 생물종의 자연생태계가 잘 보존된 곳”이라며 “10년 전의 계획으로 국토해양부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여 군민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청양군의 존립마저 위태롭게 하는 지천댐 계획을 강력히 반대한다”며 백지화를 요구했다.

안시권 국토부 수자원 정책관은 “2차 장기계획을 지난해 12월 말 이미 확정했다”며 “4대강 본류와 거리가 멀어 4대강 사업의 혜택을 받지 못한다. 지역주민이나 환경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미 지난 1차 댐건설 계획에 청양 지천댐이 포함됐다가 지역주민과 단체의 격렬한 반대로 댐건설을 하지 않겠다고 밝힌 뒤 10년이 흐른 현재 다시 지천댐을 포함해 댐건설 계획을 발표해 앞으로 추진과정에서 심각한 반발과 충돌이 예상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