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통령 후보자들이 대전, 충남이 대선의 향방을 좌우한다면서 잇따라 방문해 많은 공약을 내놓고 한표를 호소했지만 알맹이가 빠졌다는 평가다.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나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가 대전·충남권에 내놓은 공약은 대부분 지난 4.11 총선때 각 정당 국회의원 후보자들이 내놓은 공약을 그대로 인용하는 수준이었다.

또 이런 공약은 이미 사업이 추진 중에 있거나 원활하게 마무리 되고 있는 사안을 공약으로 내놓았다

결국 정책 대결을 포기한 것도 모자라 ‘충청권 홀대론’을 스스로 자처했고, 정책이 실종되면서 보수와 진보에 대결로도 모자라 세대간 대결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특히 ‘충청권 홀대론’의 양상은 부산과 전라도를 보면 알 수 있다. 부산의 가덕도 신공항 건설과 해양수산부가 부활하고 있고, 전라도는 여수엑스포 부지 활용방안을 놓고 대선 후보간에 경쟁적으로 공약을 내놓고 있는 것을 보면 ‘충청권 홀대론’이 아닌 홀대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대전·충청권에 여, 야 후보가 내놓은 공약은 크게 나누면 △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부지 조성 △도청 이전 부지매입비와 그리고 활용 방법을 내놓았다.

그러나 이것 또한 어떻게 변질될지 모르는 상황이다.

과학비즈니스 벨트 거점 지구는 대전시 유성구 신동, 둔곡동 일원 약 3.7㎢로 중이온 가속기 등 핵심 연구시설로 북측인 신동지구(169만9252㎡)에는 중이온 가속기가, 남측인 둔곡지구(200만107㎡)에는 기초과학연구원ㆍ제조시설ㆍ주거지 등에 2016까지 총 5조1700억원이 투자된다.

그러나 현 정부가 부지매입비를 지자체에게 부담해야 한다는 발언으로 지역의 민심을 들 끌게 하더니 결국 문재인 후보는 전액지원을 박근혜 후보는 일부만 지원한다고 공약하면서 충청권 대선정국에 새로운 불씨를 당겼다.

박 후보는 지난 11월 13일 민생투어 차원에서 대전을 방문했을때 과학밸트 부지 매입비를 대전시가 일부 부담해야 한다는 정부 주장에 대해 의견을 묻자 “대전시에서 능력껏 할 수 있는데 까지 하고 나머지 국가에서 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하더니 지난 11월26일 대전을 방문해 “과학벨트 부지 매입비를 선(先) 국고를 지원해서라도 차질 없이 진행 시키겠다”는 애매모호한 답변으로 말바꾸기를 하면서 대전 민심을 자극하고 있다.

반면 통합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지난 10월 10일 과학벨트 예정지를 방문해 “과학벨트는 기초과학 인프라를 살리는 국책사업이고, 정부가 좋은 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대전에 입지를 잡은 것은 대덕연구단지와 연계돼 있어 잘 선택했지만 재대로 예산도 뒷받침 돼야 한다, 대선후보이기 전에 민주당이 앞장서 국회에서 관철하겠다”고 말했다.

또 지난 11월 28일 대전을 방문해 “과학벨트 부지매입비는 예산 전액을 국가에서 지원하는게 맞다”고 강조한 뒤 “사업 예산도 전체의 3분의 1로 줄었는데 국회에서 다시 살려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 했다.

결국 문 후보는 지난 10일 충청권 공약에서 과학벨트 부지매입비를 국비로 지원한다고 포함 시켰다.

과학벨트 조성사업은 국책사업인 만큼 부지매입비 전액을 국가에서 부담해야 하는 것이 맞다.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 어떤 후보가 당선되든 국책사업으로 추진된 과학벨트 사업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충청인에게 약속한 국비지원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