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태안 안면도 백사장항의 해양쓰레기 처리 문제를 놓고 태안군과 처리를 위탁받은 안면도수협이 책임을 회피하며 어민들 잘못으로 떠넘기기 급급하다.

 폐기물은 쌓여 악취가 진동하나 서로 떠넘기기로 일관하고 있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의 몫 일수 밖에 없어 대책이 시급하다. 태안군은 올해 초 연안해역의 수산자원보호 및 서식환경을 개선하고 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확보하기 위해 수중에 침적돼 있는 폐어망, 폐어구를 수거해 해양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수매사업을 안면도수협에 위탁 처리해왔다.

하지만 사업집행주체인 안면도수협은 사업전반에 대한 지도·감독을 실시하도록 돼 있지만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고 태안군에서도 이 같은 문제들이 발생된 것을 인지하고도 묵인·방조했다.

정상적인 쓰레기 처리를 위해서는 관리 인력을 상주시켜 분류 상태 및 수량을 제대로 파악해야 하지만 수협측은 인력부족을 이유로 어민들의 자발적인 신고에 의존해 진행해왔고 군은 6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어민들이 폐어망이나 폐어구를 수거해오면 100L 한포대에 1만원씩을 지불키로 하고 어민들의 자발적인 해양정화활동 참여 유도 및 어업인의 의식 제고 목적으로 사업을 집행해왔다.

그러나 사업집행주체인 수협의 허술한 관리로 인해 사업비가 부당하게 집행됐다는 의혹이 불거졌고 폐어망과  썩은 생선이 분류되지 않은 채 방치돼 폐악취가 진동하고 구더기와 파리가 득실거리는 쓰레기장으로 변모했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태안해경과 태안군은 관내에 있는 기관인데 어떻게 처벌까지 할 수 있느냐는 등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며 형평성에 어긋나는 행정을 펼치고 있어 주민들의 반발만 키우고 있다.

군과 해경은 결론적으로 충분히 예견된 수협과 어민들의 비양심적인 행위에 대해 사전 대책이 미흡했다는 점과 기관간 협조체제 구축의 노력이 부족한데 대해 주민들의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