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충북지역 4대강 수변공원 실태

▲ 충북 영동군 심천면 고당리 금강둔치 수변공원이 지난 9월 17일 내린 비로 물에 잠겼다.

정부가 4대강 사업의 일환으로 충북지역 금강과 남한강 수계 8곳에 수변공원을 조성했다.

2010년 3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충북지역 한강·남한강·금강 둔치 8곳에는 비슷한 형태의 수변공원 8곳이 들어섰다. 공사비로만 모두 488억원의 혈세가 투입됐다. 그러나 접근성이 떨어져 찾는 사람이 드물고 비만 오면 물에 잠겨 해마다 엄청난 관리 예산만 잡아먹는 애물단지가 전락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충청매일이 도내 수변 공원 실태를 되돌아 봤다.

충주- 조경수 고사·잡초만 무성… 일부 자전거길만 호응

충북 충주지역 앙성면과 엄정면·가금면·금가면과 남한강 조정지댐 부근에 자전거도로와 생태공원 등 수변시설을 조성됐다.

이번 사업은 강과 어우러진 녹지공간 조성을 위해 이 일대에 6만9천여 그루의 조경수도 심는 등 국비 708억원이 투입됐다. 충주시 4대강 사업의 일환으로 생태현장이 조성된 지 1년이 지난 현재, 남한강 자전거길은 지난 8일 개통 1주년을 맞았다.

충주지역 내 자전거길은 남한강대교에서 탄금대까지 47km구간, 탄금대에서 수안보 소조령 쉼터까지 34.8km의 자전거길이 있다.

그 중 탄금·목행지구의 자전거길은 시민 호응도가 높다. 이 길은 강을 끼고 산책로와 저전거길이 조성되어 있고 아파트나 주택단지 등 시내와 접근성도 좋고 시설도 편리해 이용객이 많다.

그러나 개통 된지 얼마 되지 않아 곳곳에서 하자 보수공사를 실시하는 등 완공된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문제가 속출되며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문제는 제방 위로 지나는 코스가 길고 그에 비해 그늘이 적어 데크가 들뜨는 등 자제 내구성 문제가 발생했다.

또 자전거길로 차량이 진입해 도로가 손상을 입거나 불 꺼진 가로등으로 시민 불편이 접수되는 등 관리소홀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실정이다. 매년 이런 일이 반복된다면 관리책임을 이양 받은 시는 도에서 넘겨받은 예산을 사용하고 결국 자치단체 예산을 축내야 하는 실정이다.

자전거도로 이용자가 늘면서 충주지역을 찾는 방문객들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특히 지난 현재 능암지구와 비내지구의 수변공원 상황은 더 심각하다.

2009년 착공식을 열며 기대치가 높았던 능암지구 수변공원은 조성된 지 9개월 만에 조경수가 말라죽고 산책로와 잔디밭에는 잡초만 무성해 폐허로 변했다.

특히 큰 비만 내리면 수시로 물에 잠겨 골칫덩어리로 전락했다.

남한강 수계 충주댐에 약 25억5천t의 홍수가 유입돼 댐 수위(만수위 144m)가 139.67m 육박으로 방류를 실시해 능암지구 구간에 심어놓은 조경수 100여 그루가 1m 이상 물에 잠기거나 쓰러지고 일부 산책로가 물에 잠기는 상태가 발생했다.

침수는 충주댐이 원인으로 계획홍수위 145m, 상시만수위 141m인 댐의 평균 수위가 141m 이므로 조금만 비가 많이 와도 생태공원이 수몰될 수밖에 없다.

비가오면 물에 잠기는 수몰지역에 공원을 조성한 것도 문제지만 사람들이 다니지 않는 곳에 공원이 생기다 보니 관리에 소홀할 수밖에 없다. 결국 시간이 흐르면서 관리는 부실해지는 수순을 밟다 우범지대로 전락할 수밖에 없는 상태다. 공원유지 관리비만 6여억원이 들며 애꿎은 세금만 낭비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박일선 충북환경연대 대표는 “4대강공사는 이용자 수요를 고려하지 않고 과도하게 공원조성을 했으며, 처음부터 설계에 대한 환경조건을 고려하지 않은 실수”라고 밝혔다.

제천·단양- 침수 수위보다 낮아 장마철엔 물에 잠겨

정부가 4대강 사업으로 조성한 제천지역 생태공원이 계획된 침수 수위보다 낮은 수위에 물에 잠기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지난 9월 계속된 호우로 충주댐 수위가 141m(EL)를 넘기면서 제천시 금성면 중전생태공원과 수산면 옥순봉지구 생태공원의 산책로와 조경수, 체육 시설물 등이 물에 잠겼다. 그러나 이 생태공원들은 충주댐 수위 141~142m(EL)에 물에 잠기도록 설계돼 있다.

중전생태공원 인근 주민 A씨(41)는 “생태공원이 설계보다 낮게 시공된 부실시공일 가능성이 크다”며 “이 문제점을 해결하지 않으면 폭우가 내릴적 마다 물에 잠길 것”이라고 말했다. 또 “충주댐의 계획 홍수위는 145m(EL)이어서 발전 방류만 하고 수문 방류 하지 않아 수문 방류로는 침수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침수 수위를 설계에 맞도록 시공했어야 한다”며 부실시공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충북도 관계자는 “충주댐 상류 생태공원은 충주댐 수위 141m(EL) 이상일 때 침수되도록 설계돼 있는 것이 맞다“며 “하지만 공원 내 시설마다 높이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일률적으로 적용하기는 무리가 있다”고 해명했다.

충주댐 상류 4대강 생태공원 조성 사업에는 모두 125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됐다.

침수에 따른 생태공원 내 시설물 훼손과 조경수 등의 고사로 인한 추가 비용이 우려되고 있다.

처음부터 침수가 예상되는 시설물은 높은 곳에 배치하거나 물에 강한 제품을 썼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단양군 별곡지구 체육공원도 충주댐 수위가 141m(EL)를 넘어가면서 물에 잠겼다. 특히 이곳은 단양 군민들의 침수 우려 민원을 외면한 채 공사를 강행 해 마구잡이식 공사란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지난 2011 단양 별곡지구 성토작업시 정부는 기존 도로보다 낮은 이곳을 138~141m(EL) 높이로 높이고 생태공원과 자전거 도로를 조성하기로 했다.

그러나 단양군과 군의회, 주민들은 장마철 하천 최고 수위가 143m를 웃돌아 별곡지구 생태공원을 141m높이로 하는 것은 호우때 물에 잠길 가능성이 크다며 145m 이상으로 높여한 한다고 주장했었다. 이 때문에 이들은 그 당시 성토 건의문을 국토해양부와 국민권익위원회 등에 잇따라 보냈었다.

이에 수자원공사는 “충주댐 저수구역 내 하천부를 홍수위 이상으로 성토할 경우 100만㎡의 댐 저수량이 줄고, 이로인해 상류지역 침수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난색을 표명했었다.

결국 지난 9월 계속된 폭우로 군민들이 우려하던 단양 별곡체육공원 자전거 도로 등이 침수됐다.

이에 군민들은 군민들의 의견과 충고를 무시한 마구잡이식 시공으로 인해 단양군과 주민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다고 꾸짖었다. 정부가 추진한 4대강 사업으로 조성한 제천 단양 지역 생태공원의 근본적인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는 이상 지역민들의 장마철 침수로 인한 걱정거리는 사라지지 않게 됐다.

영동- 올해만 세차례 침수… 관리비만 수억 ‘돈먹는 하마’

충북 영동·옥천지역 금강둔치에 조성된 수변공원은 벌써부터 ‘돈 먹는 하마’로 낙인 찍혔다.

이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고 큰비만 오면 여지없이 침수피해를 입는 바람에 매년 수억원의 관리비만 잡아먹을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충북도는 2010년 3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국비 136억원을 들여 영동군 양산면 송호리와 심천면 고당리, 옥천군 동이면 적하리 등 4곳의 금강둔치에 산책로·광장·소교량 등을 갖춘 공원을 조성했다.

주변에는 20여만그루의 조경수도 심었다. 그러나 이들 공원은 금강의 홍수위(95.1∼99.8m)보다 7∼8m 낮은 곳에 들어서 큰비에 속수무책이다.

준공 전인 지난해 7월에는 4일간의 장맛비로 산책로가 움푹 패이고 조경수도 뿌리째 뽑혀 나가면서 쑥대밭으로 변했다. 당시에는 시공업체가 유실된 산책로를 복구하고 조경수를 다시 심어 가까스로 완공했지만, 올해 이들 공원은 또 세 차례나 물에 잠겼다.

침수될 때마다 역시나 급류에 휩쓸려온 수초 더미와 토사, 각종 쓰레기를 뒤집어써 이 곳이 공원인지 조차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엉망이 됐다.

공원 관리를 떠맡은 해당 지자체만 곤욕이다. 각 군은 물이 빠지면 급류에 유실·파손된 시설물을 정비하고, 장비를 동원해 공원 청소에 나섰다.

문제는 이 같은 유지관리가 큰물이 지나갈 때마다 되풀이되는 ‘땜질’ 조치에 불과할 뿐 항구대책은 아니라는 것이다.

현재도 정비됐다는 이들 공원의 모습은 곳곳에 자갈이 쌓여 있고, 조경수는 침수 상처로 비스듬히 누워 있거나 부러진 채 앙상한 가지를 드러내 공원이라고 하기엔 민망할 정도다.

올해 영동·옥천군에 투입된 수변공원 유지관리비는 3억4천만원이다.

지역주민들은 찾는 사람이 거의 없고 큰비만 오면 잠길게 뻔한 곳에 굳이 돈을 들여 재정비할 필요가 있느냐는 지적을 많이 하고 있다.

영동군 심천면의 한 주민은 “마을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데다 그늘이 없고 쉴만한 장소도 마땅치 않아 한 번도 가보지 않았다”며 “외지에서 찾아오는 행락객도 잘 눈에 띄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접근성이 떨어지고 걸핏하면 물에 잠겨 제구실을 못하는 곳에 산책로와 벤치 등을 설치하고 사람 오기를 기대한 것부터가 무모한 사업이었다”며 “지금이라도 원점에서 재검토해 예산낭비를 막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동·옥천군 관계자들도 “예산을 들여 정비해 놓으면 곧 폭우가 쏟아져 엉망이 되는 사례가 반복되는 공원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난감하다”며 “상부에 이 같은 현실을 보고하고 있지만 뾰족한 대책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올해 1년의 사례만 가지고 공원 관리를 포기할 단계는 아니다”며 “세월이 지나면 공원이 제자리를 찾을 수도 있는 만큼 2∼3년 더 지켜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