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값 상승에 시행사측 이전 검토
“주민들 입장 무시한 허가” 비난

청양지역에서 부동산 개발정보를 이용해 땅값 상승을 부추기는 세칭 ‘알박기’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7일 지역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정산제2농공단지가 조성되는 정산면 학암리 일대를 무대로 알박기 행위가 자행되고 있다.

이에 농공단지 시행사측이 땅값 상승에 따른 부담으로 사업 지역 이전을 검토하는 등 농공단지 사업이 차질을 빚을 우려마저 제기돼 관계 당국의 철저한 단속이 요구된다. 이 지역은 8월30일 군 상황실에서 군수, 군의원 등 군 관계자와 학암산업개발(주), 시행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정산제2농공단지 협약식(MOU)을 체결했다.

학암산업개발(주)은 정산면 학암리 일원 약 31만4천㎡의 부지에 25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2015년 준공을 목표로 정산제2농공단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 지역을 중심으로 일부 무등록 부동산업자들이 토지소유주들에게 접근, 알박기를 시도하고 있다는 사실이 공공연한 비밀로 널리 퍼지고 있다.

실제로 지역 토착세력이 개입, 실제 지난달 26일부터 2일간 농공단지 조성예정부지 학암리 등 일대 3필지에 대한 매매가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곳은 현지 부동산업자들이 평당 9만여 원에 사들여 11만∼12만원에 거래한 것처럼 속여 신고하고 사업자에게 비싼 값으로 되팔아 이윤을 챙기기 위한 전형적인 알박기란 지적이다.

이에 농공단지 시공사 한 관계자는 “개발정보를 이용해 일부 부동산업자들이 땅값을 부추기고 있어 더 이상 이 지역에서 사업을 진행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다른 지역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민 최 모씨(64·청양군 정산면)는 “어떻게 땅 주인에게 한마디 상의도 없고, 이곳에 살고 있는 주민의 입장을 들어보지도 않고 농공단지 허가를 내주고 MOU를 체결할 수 있는가”라며 “결국 군에서 땅값만 부추겨 놓을 꼴”이라고 질타했다.

군 관계자는 “빠른시일안에 주민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며 “일반 농공단지 조성사업이다 보니 군에서 강제성을 띄울 입장이 아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