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도 내년 12월 대선을 앞두고 총재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와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동시에 실시할 것인지 분리개최할 것인지 고심하고 있다.

당헌상 정기전당대회는 2년마다 열도록 돼있어 총재 및 부총재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는 어차피 내년 5월말쯤 개최해야 하지만,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따로 치를 것인지는 당의 대선전략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사안이기 때문이다.

현행 당헌에 따르면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는 대통령선거 선거일전 180일까지 실시하도록 명시돼있어 후보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는 내년 6월 중순께까지만치르면 된다.

물론 아직 시간적 여유는 충분하지만 여당에서 `당권.대권 분리론’과 `2단계 전당대회론’, `후보 조기가시화론’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는 상황과 맞물려 어차피 한나라당에서도 이 문제가 조만간 관심사로 대두될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실제 중진급 몇몇 의원들은 최근 사석에서 이 문제를 거론했다는 후문이다.

이날 모임에 참석했던 한 관계자는 20일 “김덕룡 의원이 위원장을 맡았던 뉴밀레니엄위원회에서 한때 총재와 후보직을 분리한다는 얘기가 있었던 점을 감안할 때 우리도 이런 얘기들이 조만간 관심사로 대두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회창 총재측은 이 문제에 큰 비중을 두고 있지 않지만 언젠가는 비주류 진영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설 것으로 예상하는 분위기다.

김덕룡, 박근혜 , 이부영 의원 등이 총재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와는 별도로 후보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따로 열 것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김기배 사무총장의 측근도 “특히 당내 비주류 대표격인 김 의원이 후보선출 전당대회 소집을 요구하면 거부할 명분이 없는게 아니냐”고 말했다.

이 총재측은 그러나 이같은 논란과는 무관하게 전당대회를 대선전략 차원에서접근한다는 계획이다.

즉 어떤 경우든 전당대회는 축제분위기로 치러져야 하며, 동시 실시 또는 2단계실시 여부는 오로지 대선승리에 도움이 되는 방향에서 결정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결국 이 문제는 대선이 다가올수록 한나라당의 `핫 이슈’로 부상할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