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호남고속철도 기본설계 용역사 선정과 관련해 조만간 열릴 예정이던 총리주재 회의가 불투명해질 가능성을 낳고있어 건교부의 분기점역·노선 별도 용역추진 방침과 관련해 관심이 집중되고있다.

건설교통부는 최근 호남고속철도 분기점역과 노선의 별도 용역을 추진하는 것으로 충북의 요구를 수용하는 한편 총리주재회의 개최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을 표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교부는 분기점과 노선 문제는 교통개발연구원이 아닌 별도 용역을 추진하되 총리주재회의 개최는 사실상 준비조차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있다.

건설교통부는 최근 오송유치추진위원회(위원장 이상록)위원들과의 면담에서 호남고속철도 분기점역과 노선문제에 대해서는 충북도 등과 협의해 교통개발연구원이 아닌 별도의 기관에 용역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용역결과에 대해 외국용역기관을 선정해 검증케하는 등 이번조사 용역이 ‘과거의 용역결과(천안 분기)에 구애받지 않도록’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같은 방침이 총리주재회의에서 최종결정될 예정으로 알려진 가운데 총리회의 자체가 무산될 경우 또 다시 건교부가 방침을 번복할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다.

오송추진위 이상록위원장은 “지난 건교부방문시 장관과의 면담에서 이같은 방침을 최종 확인했다”며 “총리주재회의에서 최종 추인될 전망으로 보지만 만약 다시 건교부가 합의된 내용을 번복할 경우 남은것은 도민궐기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위원장은 “이같은 총리주재회의 무산 가능성은 충북의 요구는 들어주되 충남의 입장도 무시할 수 없는 자민련 총리의 한계성으로 인해 직접 주재하는 회의에 부담감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