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불허전’ 최병원

환자와 보호자에게 필요한 것은 몸의 치료뿐만이 아니다. 투병과 고통으로 지친 마음까지 보듬어 줄 수 있어야 진정한 의미의 치료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 ‘최병원’은 최고의 의료진과 최신시설을 기본으로 환자와 보호자의 마음까지 살피는 치료를 벌여 지역 최고의 병원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명불허전 지역우수 병원

1996년 12월 16일 개원한 최병원은 41실 159병상을 갖추고 있다.

현재 정형외과, 신경외과, 외과, 내과, 마취통증의학과, 영상의학과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 분야 전문의들이 사례별 협진을 통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진료를 제공하고 있다.

최병원은 2011년 외래진료 환자 10만명, 입원 환자 4천명, 3천건 이상의 수술을 통해 지역민의 건강을 지켜왔다.

특히 정형외과는 골절상병, 관절내 관절경 수술, 인공관절 치환술 등 고난도 수술의 풍부한 임상 경험과 관절센터를 통한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도내 대학병원을 능가하는 외래환자 및 수술 건수를 자랑한다.

또 척추 성형술, 추간판 절제술, 척추후방 고정술의 신경외과와 충수절제술, 하지정맥류, 탈장, 치질 수술의 외과도 눈부신 성과를 내고 있다.

▶최고의 의료 서비스 제공

최병원은 환자에게 기쁨과 만족을 제공, 환자중심의 앞서가는 병원이 되기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이를 위해 대형종합병원 수준의 의료장비와 효율적인 진료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OCS(처방전달시스템) 및 Full PACS(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 등의 의료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환자 개개인에 맞춘 차별화된 진료서비스와 안정된 의료행정 서비스를 신속ㆍ정확하게 제공하고 있다.

또 다변화하는 의료 제공을 위해 2004년부터 세브란스병원과 의료협력을 체결해 환자 의뢰 및 관리를 해오고 있다.

무엇보다 소아질환 및 노인성 질환 치료의 경우 자식과 부모의 마음가짐으로 빠른 치료계획을 세워 논스톱 진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소아골절 시 성장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진료방향 설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정확한 진료의 기본, 최신 장비 도입

최병원은 정확한 진단과 진료를 위해 MRI, CT, 위·대장내시경, 초음파, 심초음파, BMD(골밀도검사), X-ray, C-arm, 첨단 마취 장비, 체외충격파 치료기, 적외선 체열진단기 등 다양한 장비를 갖추고 있다.

특히 최근 도입한 적외선 체열진단기는 신체 이상과 질병을 시각적으로 진단하는 의료영상 검사법으로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방출되는 극미량을 감지해 통증부위 및 기타 질병 부위의 미세한 체열변화를 컬러 영상으로 나타내주는 장비다.

이를 통해 환자의 주관적인 통증을 객관화 시킬 수 있어 눈에 보이지 않는 만성통증 증후군 진단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환자 특성에 맞는 다양한 진료와 치료

최병원의 정형외과ㆍ신경외과ㆍ외과는 치료를 위해 수술과 비수술적 치료를 동시에 시행, 비수술적치료를 통한 통증관리와 재활치료를 해오고 있다.

체외충격파(ESWT) 치료는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 중 하나 요로 결석을 깨뜨리는 원리와 같이 몸 밖에서 충격파를 통증 부위에 가해 혈관 재형성을 돕고 주위 조직과 뼈를 활성화시켜 통증의 감소 및 기능 개선을 얻는 치료 방법이다.

통증을 일으키는 병변 부위에 1천~1천500회의 충격파를 발생시키는 치료로 30분이라는 짧은 시술 시간과 힘줄, 인대, 근육 등을 치료할 때 입원을 할 필요가 없는 장점을 지닌다.

최병원은 또 레저 스포츠 인구 증가로 무릎 전방ㆍ후방 십자인대파열, 골프ㆍ테니스엘보우 등 스포츠 손상을 당하는 사람들이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손상에 효과적인 안정가료 및 약물 치료, 통증 치료 주사요법, 보조기 치료, 증식 치료(prolotherapy), 근육 내 자극법, 지압 요법 등의 비수술적 맞춤형 치료를 행하고 있다.

내과는 생활질환 진료, 내시경 및 심초음파 검사를 벌이고 있으며 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통증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영상의학과는 초음파 검사 및 방사선 사진 판독을 한다.

▶치료부터 관리까지, 관절센터운영

최병원은 2008년 4월부터 관절센터를 운영해오고 있다. 관절센터는 최선의 수술 결과와 빠른 회복을 돕고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합병증 등의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수술상담 외에 노인성질환 및 소아질환 등의 일반 상담과 호르몬 요법, 웰빙 검진 등 특화된 의료서비스를 개발해 오고 있다.

관절센터 상담 대상자는 15세 이하 소아ㆍ아동, THR(고관절 전 인공관절 치환술), TKR(전슬관절 치환술), Arthro 등 고난위 수술 환자, 40~50대 이상 고연령층 수술환자 등이다.

▶말이 필요 없는 의료진

최병원의 의료진은 오랜 임상 경험을 토대로한 노련함과 젊은 열정이 조화를 이뤄 최고의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한현수 진료원장을 비롯한 김대야 과장, 정경일 과장, 김선우 과장이 지키고 있는 정형외과는 전국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외과에는 양원석 진료부원장이 충수절제술, 하지정맥류 등의 치료를, 김종식 신경외과 과장, 이미연 내과 과장, 이길준 영상의학과 과장, 전상균 마취통증의학과 과장이 각 분야에서 최고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