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양희 충북도의원, 훈령 반발 1인 시위
도민들 “소모성 정쟁 이젠 그만해” 비난

충북도의회의 ‘도정질문 횟수제한’을 둘러싼 여·야의 대립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급기야 김양희(새누리당·비례) 의원은 7일 1인 시위를 시작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8시30분부터 ‘재갈 훈령’을 거두라고 주장하며 도의회 현관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그는 “도정질문 횟수를 제한한 조치는 의회가 스스로 집행부 견제란 책무를 버린 반민주적·반의회주의적 발상에서 나온 것”이라며 “의회 지도부가 결자해지 차원에서 훈령을 거두지 않는다면 출퇴근 시간에 맞춰 1인 시위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재갈 훈령’은 지난 5월 도의회가 고시한 훈령 60호(충북도의회 도정질문에 관한 세부운영규정)를 지칭하는 말이다.

이번 훈령은 도정질의 횟수를 의원별로 연3회 범위 안에서 실시하고, 질문요지서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제출토록 요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질문요지서가 이런 규정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될 경우 의장은 의회운영위원장과 협의한 뒤 해당 의원에게 보완요구를 하고, 보완조치가 이뤄지지 않으면 도정질문신청서를 반려할 수 있다는 조항도 들어있다. 의원별 도정 질문 횟수제한 조치를 취한 것은 전국 16개 광역의회 가운데 충북도의회가 처음이다.

한편 1인 시위가 벌어지자 김형근(민주통합당·청주2) 의장이 김 의원을 직접 찾아가는 등 진화에 나섰다.

김 의장은 “박문희(민주통합당·청원1) 의원과 함께 김 의원을 방문했지만 훈령 철회 주장을 굽히지 않아 합의점을 찾기 힘든 상태”라고 전했다.

그는 “질문요지서 제출은 충실한 질문과 내실있는 답변을 위한 것이지 사전검열의 의미는 결코 아니다”라며 “도정질문 연3회 역시 다른 지자체와 비교해 결코 적지 않은 숫자”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3월부터 올해 3월까지 질문횟수 제한 규정으로 질문 기회를 얻지 못한 새누리당 의원은 아무도 없었다”며 “김양희 의원도 같은 기간 단 1차례 도정질문을 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여·야의 ‘도정질문 횟수제한’ 공방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도민들 사이에선 민주당이 훈령을 만들어 비난을 자초했다는 부정적 여론과 함께 “소모성 정쟁은 이제 그만해야 되지 않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또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도 ‘단순 정치 공세용으로 변질되는 것은 막아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등 소모성 정쟁으로 변질되는 것을 막기 위한 해법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