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처, 보은군 공원묘지 할애 요구에 난색

국가보훈처가 중부권 국립호국원을 유치한 보은군의 요구사항을 거부하면서 사업 추진이 난항을 겪고 있다.

군에 따르면 국립호국원 조성을 위해 보은군이 제시한 요구사항을 국가보훈처에서 난색을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이 제시한 요구사항은 △호국원 예정지의 10만㎡를 보은군 공원묘지로 할애할 것 △예정지 주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것 △농산물판매장을 무상임대할 것 △조화(弔花)판매권을 주민들에게 내줄 것 등이다. 그러나 국가보훈처는 보은군 공원묘지 할애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호국원 유치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정상혁 군수는 최근 한 방송에 출연해 “공원묘지 조성을 비롯한 여러가지 요구사항을 정리해 보훈처에 공문으로 보냈고, 조만간 회신이 올 것”이라며 “회신 결과에 따라 보은군과 보훈처의 협약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이는 국가보훈처가 보은군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호국원 조성을 위한 협약을 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군 관계자는 “국립호국원 건립이 대형 국책사업으로 쉽게 포기하거나 거부할 수 없는 사항”이라며 “그러나 우리가 제시한 최소한의 요구조건도 들어주지 않으면 무엇으로 주민들을 설득하느냐”고 하소연 했다.

이어 “지역의 정서를 국가보훈처에 전달한 만큼 회신을 기다려 보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