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민주당 충북도당, 주민투표 독려 등 의기투합

충북지역 여·야 정치권이 모처럼 한 목소리를 내며 청주·청원 통합을 지지했다.

청원군이 주민투표를 공식 발의한 지난 5일 새누리당 충북도당과 민주통합당 충북도당은 각각 성명을 내고 “통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청원·청주 통합을 위해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는 성명을 통해 “3번의 통합실패를 겪으면서 청주시민·청원군민이 받았던 아쉬움과 고통의 순간을 일소하고, 이젠 하나로 뭉쳐야 할 때”라며 “새누리당은 행정구역 통합을 당론으로 내걸고 양 지자체의 대등한 통합을 위해 노력했듯이 남은 기간에도 열심히 뛸 것”이라고 밝혔다.

수일 전부터 청원군 각 읍·면과 번화가에 투표참여를 독려하는 현수막을 게시한 새누리당은 “앞으로 청원군당원협의회가 읍·면별 간담회를 통해 투표참여를 유도하고 통합의 당위성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라며 “정우택 최고위원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들을 통해 중앙당 차원의 지원과 협조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민주통합당 충북도당도 이날 오후 청원·청주통합 추진 지원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통합 지원 활동에 당력을 집중키로 했다.

청원·청주통합 추진 지원 특별위원회에는 홍재형(청주 상당)·오제세(청주 흥덕갑)·노영민(청주 흥덕을)·변재일(청원) 의원이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박문희 도의원·하재성 청원군의회 의장이 공동 집행위원장으로 활동하게 된다.

홍재형 공동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청원·청주통합은 도지사, 청주시장, 청원군수 및 민주당 소속 지방의원들의 공통 공약이었다”며 “투표율 33.3%를 반드시 넘겨 청원·청주 통합이 차질없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모든 당력을 집중하자”고 말했다.

변재일 공동위원장도 “이번이 사실상 자율 통합의 마지막 기회”라며 “투표율을 높일 수 있도록 특위위원뿐 아니라 당원들이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민주통합당은 공동위원장과 집행위원장, 통합지원기획단, 충북도의회 및 청주권 지원단, 읍·면별 지역 책임자를 임명하고 청원지역 핵심 당직자와 당원, 직능위원회 간담회를 수시로 개최하고 온라인 및 구전 홍보단도 가동키로 했다.

여야 주요 정당이 통합지지를 밝힌 반면, 선진통일당 충북도당은 통합반대를 당론으로 내걸었다.

4·11총선 전부터 통합에 반대하는 입장을 공식화한 선진당은 지난 지난달 31일 이종윤 청원군수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