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홍성규 청원군농업경영인 회장

청원군 지원, 생산비 원가 절감 효과

정부, 품목별 상·하한선 금액 정해야

경쟁력 있는 조합으로 농민 조직화

최근 한·미FTA(자유무역협정) 발효에 이어 한·중FTA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FTA 대응 전략을 세우고자 각 지자체와 농업인·소비자들이 합심, 현실 극복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다.

이와 관련, 홍성규 청원군 농업경영인회장은 FTA 확대로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들의 위기를 기회로 삼기 위한 다양한 자구책을 내 놓았다.

▶한·미FTA발효에 따른 지역에 미치는 파장은.

한·미 FTA로 인해 야기되는 청원지역 15년간 연평균 농업 피해규모는 1천90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중 축산업이 750억원으로 가장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며 과수 293억원, 곡물 27억원, 채소특작이 20억원 규모의 피해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미 FAT발효 이후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청원군의 지원이 있다면.

먼저 축사시설 등  현대화사업의 지원범위가 확대됐다.

한·육우 고기 및 친환경 농축산물 학교급식 지원도 대폭 개선됐으며 일부 양돈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도 커졌다.

또한 조사료 생산기반과 축산장비지원을 비롯해 과수고품질 생산시설 현대화와 과실수출사업지원도 대폭 상향조정됐다. 특히 농기계 임대사업으로 농업경영비 절감 및 기계구입비지원은 물론 각종 영농자재 지원으로 실질적인 농업생산비 원가가 다소 줄어드는 효과를 보고 있다.

▶최근 지자체가 제시한 FTA 대응전략에 만족하는지.

청원군이 농수축산업들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농가정책은 대체적으로 만족한다. 특히 군이 각 분야별 맞춤농장으로 이끌어가는 농업투자와 농가정책 추진 방향은 상당히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이로 인해 규모가 작은 소농이나 일정규모 이상의 대농이 똑같은 혜택을 받고 있어 해당 농업인들이 안심하고 농업에 종사하고 있다.

▶지자체 지원방안 이외에 농업경영인 차원의 자구책이 있다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을 가장 적은 물류비용과 유통마진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수직적 통합경영체’를 양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군연합회는 ‘줄어드는 농업소득’ 보충을 통해 ‘늘어나는 국민소득’을 따라잡을 수 있도록 직접 지본제와 농외소득제고 정책이 획기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회는 물론 지자체에 정책마련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농·수·축산물 소득 안정화를 위해 정부나 지자체에 바라는 정책방안은.

정부에서 품목별 상하한선의 금액을 정하고 선진국과 같은 국가수매제를 시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한·미 FTA로 관세가 인하되는 품목을 소득보전직불 대상품목으로 선정하고 수입량 급증으로 피해를 입은 농업인에게 소득보전직불금을 지원해야한다.

그리고 폐업을 희망하는 농업인에게 폐업지원금 지급은 물론 각 업종별 우수 브랜드를 중심으로 유통체계를 개편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농업경영인에게 할 말이 있다면.

농업이 잘못되면 가장 타격을 받게 되는 것은 농민이며 우리 농업·농촌의 주역은 한국농업경영인 연합회다.

그래서 군연합회는 현재 농촌경제 흐름을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는 역사적인 소명의식을 갖고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앞으로도 21세기 청원지역 농업의 희망을 위해 한농연이 중심이 돼 전국 최고의 경쟁력 있는 조합으로 농민을 조직화할 계획이다. 진정한 ‘참여농정체제’를 지향하면서 군연합회의 지역별 활동과, 품목별 활동을 강력히 정진하는데 앞장서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