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권노갑 전 최고위원을 비롯한 동교동계를 중심으로 당권과 대권을 분리하는 2단계 전당대회론이 공론화되자,후속 쟁점으로 김대중 대통령의 당 총재직 이양시기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당내에서는 △1월 전대에서 김 대통령이 총재직을 유지하고, 7.8월 대선후보 경선후 이양여부를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과 △7.8월 전대에서 대선후보와 총재를 한꺼번에 선출해야 한다는 입장이 주류이지만 1월 전대에서 대선후보와 실권을 가진 당대표를 동시 선출하자는 `조기가시화론’도 만만치않게 흘러나오고 있다.

먼저 동교동계는 1월 전당대회에서는 최고위원 경선만 실시하고 총재는 추대하는 형식으로 김 대통령이 당 총재직을 유지해야 하며, 7.8월 전당대회에서 대선후보가 선출된 이후 총재직 이양 여부를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훈평 의원은 “대통령의 임기가 1년 이상 남은 시점에서 대통령이 총재직을 떠날 경우 당에 무게가 실리겠느냐”고 말했고, 조재환 의원도 “내년1월 전대는 최고위원만 경선하고 총재직은 추대하는 형식이 될 것”이라며 “지금 대통령의 총재직 및 당적 이탈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바른정치실천모임’의 한 재선의원은 “전당대회를 분리해서 하는 것은 당헌상불가피하지만, 내년에도 대통령이 확고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고 조기 레임덕은 국익 차원에서도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1월 전대에서 총재직 이양은 어렵다”며 “7월께 대선후보가 정해지면 총재직을 후보 또는 당권을 쥔 대표에게 이양하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달리 김근태 최고위원은 7.8월 전당대회에서 지도부 교체와 총재직이양, 대선후보 경선이 한꺼번에 처리돼야 하고, 이때 김 대통령이 명예총재로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박상천 최고위원도 “1월 전대는 불필요하며, 조기레임덕을 막기 위해서는 7.8월 전대에서 총재직 이양과 후보 선출이 동시에 이뤄지는 것이 낫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성호 의원은 “정당 민주화를 위해서 대통령은 총재직을 맡지않는 것이 국민의 공감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지방선거는 선대위원장 체제로 치르고7.8월 전대에서 후보와 당 대표를 선출하고 대표가 총재직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조기가시화론을 주장하는 한 초선의원은 “지방선거 이전에 당권과 대권을동시에 갖는 후보를 뽑아서 선거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면서 “대통령은 (명목상) 총재직을 유지하다가 기술적으로 적절한 시기에 명예총재로 물러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한화갑 최고위원은 총재직 이양문제에 대해 “금시초문”이라며 일축한뒤, 2단계 전대론에 대해서는 “내가 찬성한다고 하면 동교동계가 독식하려 한다고 말할 것이고, 반대하면 동교동계가 서로 싸운다고 할테니 말하기 어렵다”며 즉답을 피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