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지역 수해복구공사가 당초 사업량을 잘못 책정하거나 누락된 부분이 많아 설계변경이 시급하지만 이에 필요한 예산이 빨리 확보되지 않아 공사가 늦어지고 있다.
충북도와 영동군은 지난달 장마가 오기 전에 수해복구공사를 마무리짓기 위해 행자부에 설계변경에 필요한 예산 266억원을 요청했지만 아직까지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공사에 차질을 빚고 있다.
설계변경이 늦어지면서 이들 현장이 공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고 일부 현장은 항구복구는 커녕 무너진 둑을 다시 쌓는 수준의 공사에 머물러 다가올 장마에 또 다른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군은 지난해 말부터 총 2천16억여원을 들여 수해를 입은 588곳의 하천과 도로, 교량 복구에 나서고 있으나 현재까지 준공된 현장은 230곳(39.1%)에 불과하다. 공사가 진행중인 358곳 중 도 발주 4곳, 군 발주 46곳 등 50곳은 설계 변경이 시급하지만 이에 소요되는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공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영동읍 영동천은 2.5㎞의 둑 보강과 2곳의 교량 가설을 위해 40억원의 추가 예산이 필요하고, 추풍령면 추풍령천은 1.3㎞의 둑을 더 쌓기 위해 15억원이 더 필요하다.
영동읍 주곡·초강천과 용화면 용화천도 둑이 설계에 누락됐지만 예산이 없어 공사가 미뤄지고 있다.
군 관계자는 “항구적 수해복구를 위해 하천 폭을 넓히고 둑을 높여야 하는 현장이 많지만 복구예산이 피해액과 같은 수준으로 책정돼 예산부족으로 설계변경을 못하고 있다”며 “눈앞으로 다가온 장마에 대비하기 위해선 예산 지원이 하루빨리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